매경이코노미입력2014.11.03 09:19
고속철이 야간열차에 비해 갖는 가장 큰 장점은 사실 속도보다는 낮에 이용할 수 있어 주변 경관을 볼 수 있다는 사실이다. 야간열차는 밖으로 아무것도 볼 수 없다는 게 최대 단점이다.
↑ 중국 고속철이 값싸고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외 고속철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매경DB>
중국 고속철은 그 역사에 비해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중국이 처음으로 개통한 고속철은 베이징과 톈진시 구간으로 2008년 8월이었다. 베이징올림픽 개막을 불과 1주일 앞두고 서둘러 개통했다. 이후 6년이 흐른 지금 중국의 고속철 운영 거리는 무려 1만1000㎞를 넘어선다.
전 세계 고속철도 길이의 50%에 달한다. 중국 전역을 4개의 종축과 4개의 횡축을 기반으로 촘촘히 연결하는 '4종 4횡' 계획이 착실하게 추진되고 있어 오는 2020년에는 총연장이 1만6000㎞로 늘어난다.
가장 좋은 기술로 가장 싸게 고속철을 건설할 수 있는 나라가 바로 중국이다. 중국은 이미 시속 605㎞로 달리는 고속열차를 자체 기술로 개발했다. 시속 2897㎞까지 속도를 낼 수 있는 자기부상열차 개발에도 착수했다.
중국은 이 사업에서 시속 354㎞를 낼 수 있는 고속철 95량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일본과 스페인 등 10여개 이상 업체들이 입찰에 참가할 예상이지만 전문가들은 중국이 가장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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