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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4년의 중국, 어떻게 볼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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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21세기 나의조국 2013. 12. 19. 1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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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의 중국, 어떻게 볼까?

2013.12.18|조회 29209

“파격의 연속”, 3중전회의, 2013년 경제공작회의

 

중국의 시진핑 시대 미래 10년을 결정지을 제3중전 회의가 11월에 끝났고 2014년 중국경제의 기조를 정하는 2013년 중앙경제공작회의도 지난 주에 모두 끝났다. 2차례의 중요회의 모두가 일반의 예상을 뒤엎은 “허를 찌른 전략의 연속”이었다. 법학박사 출신 시진핑의 집권2년차의 전략이 기가 막힌다.


중국의 미래 10년의 청사진을 그리는 18차 3중전회의는 역대 3중전회의 역사상 가장 늦게 비공개로 개최되었다. 비공개로 개최되었지만, 결과는 파격적이었다. 통상 회의자료는 부총리 급이 초안을 작성하는 데 이번에는 처음으로 주석인 시진핑이 직접 작성하고 7개월간 2,500명의 전문가에게 자문을 받고 1100개 분야를 수정해서 만들었다. 2만여자의 발표문을 보면 핵심은 경제개혁이 아니라 “제도개혁”이었다.

 

 

지난주에 끝난 2014년 중국경제의 정책 방향을 정하는 경제공작회의도 파격의 연속이었다. 통상 2-3일에 끝나던 회의가 역대 최장인 4일간 개최되었고 그 중 절반은 “신형도시화”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토론에 시간을 배정했다. 그리고 항상 경제공작회의는 다음해 성장률 목표를 발표하는 것이 관례이고 모두의 관심사였는데 이번에는 성장률 목표를 발표하지 않았다.


지금 중국이 직면한 경제문제를 생각하면 “성장”이나 “분배개혁”이 가장 중요한 정부과제라고 일반적으로 생각하지만, 경제공작회의에서 2014년 중국정부가 수행할 가장 중요한 임무 6가지 중 첫 번째로 튀어나온 것은 의외로 “식량 안전”문제였다.
이런 시진핑의 2014년 중국을 어떻게 봐야 할까?

 

 

첫째, 시진핑의 절묘한 전략이 보인다.

 

시진핑은 이번에 개혁을 추진하면서 2020년까지를 시간표로 잡아 서서히 개혁을 실시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 과정에서 시진핑이 얻은 것이 있다. 바로 힘이다. 7개월간 직접 관여해 만든 3중전회의 문건에서 시진핑은 무소불위의 공안, 사법, 국방, 외교를 모두 통합하는 “국가안전위원회”를 설립하고, 6개 분야에 14개 항목의 개혁을 주도할 “개혁TF”조직을 만드는 데 성공했다.


역대 4명의 전임 지도자와 비교할 때 가장 약체라고 생각했던 시진핑의 권력을 시진핑은 3중전회의를 통해 거의 등소평의 수준에 올려놓았다. “안보와 경제개혁”의 두 조직을 장악한 때문이다.

 

 

전임 후진타오 주석은 상하이파의 견제에 10년 내내 제대로 힘을 쓰지 못했다. 공안과 정보분야를 상하이파가 잡고 놓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후 주석은 10년 내내 상하이파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이번에 시진핑은 달랐다. 후진타오의 전격적인 권력이양에다 국가안전위원회의 인사권을 틀어 쥐면서 무소불위의 권력을 소리 없이 확보했다.


또한, 개혁TF의 실무책임자로 상해시 당서기 출신, 한정을 내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의 개혁의 대상은 국유기업이고 국유기업의 후면에는 상해 방출 신의 권력자들이 대거 포진해 있다. 이를 시진핑의 손으로 처리하면 반발이 커지지만 이를 상하이방 출신의 손으로 정리하게 하면 시주석은 손에 피 한 방울 흘리지 않고 개혁을 이룬다. 결국, 상해 방의 손으로 상해 방을 치려는 “차도살인”의 전략이다.


또한, 모두의 기대와 달리 시진핑은 이번 개혁의 핵심을 경제발전이 아니라 “제도발전”이라고 못 박았다. 이는 개혁은 기득권 세력의 이빨을 뽑는 위험한 일인데 이를 시진핑이 직접 하면 인치(人治 )를 한다고 비난 받고 저항을 받겠지만 먼저 제도를 만들어 덫을 놓은 뒤 걸려든 먹이를 하나씩 정리하면 순조롭게 끝난다.


또한, 이번 제도개혁의 후면에는 시진핑의 중학교 동창이자 중국경제정책의 “최고의 꾀주머니”라고 불리는 시진핑의 브레인, 리우허(刘鹤)가 있다. 하버드 케네디스쿨 출신의 중국 최고의 정책 전문가가 미국의 시스템을 중국에 심은 것이다. 인종의 잡탕밥, 미국이 세계 최강인 것은 바로 제도와 시스템으로 나라를 다스리기 때문이다. 인치(人治)의 나라 중국이 하버드 시스템을 도입한 것이 이번 3중전의 제도개혁이다.


국가안보와 정보분야 권력장악에서도 시진핑은 마오저뚱의 전략을 적절히 잘 써먹고 있다. “적진아퇴(敵進我退) 적퇴아진(敵退我進)”의 전략이다. 미국이 중동에서 후퇴하자 시진핑은 이번 3중전회의와 2014년 경제공작회의에서 중동을 겨냥한 “신비단길” 전략과 “해상 비단길”전략을 내놓았다.

 


 

또한, 중국의 국가안전위원회의 설립 이후 누구도 생각 못 한 1탄이 “방공식별구역”선포였다. 7개월간의 개혁작업이 진행되었지만 한국, 일본 모두 국가안전위원회의 설립 그리고 바로 3중전회의 이후 방공식별구역선포를 사전에 제대로 인지하지 못했다.


중국의 모택동은 도시를 먼저 공략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 농촌을 먼저 장악하고 이를 통해 도시를 둘러싸 결국 정권을 얻었다. 국가안전위원회를 통해 국내 권력장악을 먼저 하는 것이 아니라 해외에서 먼저 시작을 해 관심을 돌리고 서서히 국내문제로 권력의 칼을 들이대는 것이 시진핑의 전략으로 보여진다.

 

 

둘째, 시진핑, 중국경제에 “안정제”를 먹이고 있다

 

후진타오 주석 집권기간 최근 10년간 중국경제는 6~14%의 성장률로 천당과 지옥을 오갔다. 경제의 진폭이 크면 그만큼 부작용도 크다. 연평균 10.7%의 고성장을 했지만, 환경문제, 빈부격차, 부동산가격, 그림자금융, 지방부채문제, 과잉생산능력문제는 모두 고성장의 후유증이다.


고성장에 익숙한 중국경제에 시진핑은 집권하자마자 바로 성장목표를 낮추고 안정제를 먹였다. 관심을 집중시켰던 중국의 2013년 경제공작회의가 끝났다. 결과를 보면 세상을 놀라게 할 새로운 “의외의 발표는 없었다”. “후유증 없는 성장”을 한다는 것이 결론이다. 2014년 중국경제는 시진핑 집권 이후 최근 1년간과 같은 기조를 유지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시진핑은 2013년에 이어 2014년도 중국경제에 “안정제를 먹일 심산”이다.

 

 

2014년 시진핑의 중국경제의 핵심 키워드는 중국어로 “ 转型,升级”4자다. 우리말로 하자면 경제”성장방식 전환”과 “경제구조 고도화”다. 시진핑 2년차 중국의 새로운 경제의 기조는 “성장은 약화시키고 개혁은 더 가속”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지방정부 관리들의 성과 평가방식을 바꾸었다. 지방정부 성장(省長)들은 승진을 위해 지방정부를 마치 회사처럼 운영했다. 중국의 지방성의 지도자들은 월급쟁이 사장이 회장에게 잘 보이려고 임기 내에 매출증가에 목숨 걸듯이 중앙정부에 잘 보이려고 GDP성장률에 목숨 걸었다.


덕분에 GDP는 두 자리 수 성장했지만 국토의 1/7이 독성스모그에 노출되었고 지방 국유기업의 부실, 환경 파괴가 심각하게 대두되었고 지방정부의 부채가 GDP의 40%에 달할 정도로 커져 국가의 금융안전에 위협을 줄 정도로 문제가 되었다.

 

시진핑 정부는 내년부터 적용될 지방정부 지도자들의 성과평가기준을 바꾸었다. GDP성장률보다 자원소모, 환경파괴, 부채증가 등의 요소의 비중을 더 높이는 개편된 성과평가기준을 도입했다. 그래서 GDP를 높이려고 자원과 환경 그리고 부채를 손대면 오히려 낮은 성과를 받게 만들었다.  또한, 국유기업에 대해서도 채찍과 당근을 같이 쓰는데 국유기업에 대해 대대적인 개혁을 요구하고 대신 스톡옵션 같은 당근도 동시에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셋째, 2014년 경제공작회의 “성장률은 없고 식량은 있다(?)”.

 

내년도 경제정책의 방향을 결정짓는 2013년 경제공작회의에서 역대 최장인 4일간의 회의를 했지만 정작 공식발표에서 2014년의 성장률 목표는 없었다. 그리고 4일중 2일을 “신형도시화”를 토론하는 데 썼다. 그리고 회의 결과 발표에서 2014년도 경제에서 반드시 수행할 임무 6가지를 정했다.


그런데 산업구조조정, 부채문제, 도시화, 부동산, 대외개방 같은 큰 거시경제 문제가 아니고 식량안전문제를 첫 번째로 언급했다. 식량 안전, 안전한 먹거리, 단백질 공급을 최우선 국정과제로 내세운 것이다.

 

 

이번 경제공작회의로 보면 시진핑 정부의 2014년은 중국 “신형도시화의 원년”이다. 이번 경제공작회의의 진짜 목적은 경제성장률이 아니라 시진핑 정부가 집권하면서 “미래 10년의 성장엔진은 바로 신형도시화”라고 언급한 것을 구체화하는 회의였다. 내년도 국정과제의 1순위로 생뚱맞게  “식량 안전문제”가 올라온 것은 바로 도시화 문제를 중국정부가 내년도 경제운영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있다는 의미다.

 

도시화를 통해 향후 10년간 적어도 2억 명 이상의 농촌인구를 도시로 이전한다는 것이 새 정부의 계획이다. 최종회의는 항상 “각본 있는 드라마(?)”인 중국 중요회의의 특성상 도시화 문제를 구체적으로 의제로 잡아 집중토론 했다는 것은, 그 전제조건인 호적제도, 토지제도, 조세제도, 사회보장제도에 대한 사전검토와 준비를 끝냈다는 의미다.


내년 국정과제 1번으로 식량문제가 언급된 것은 농민의 도시진입으로 인한 농업 생산성의 문제와 도시화로 인한 농지감소에 대한 우려를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것이다. 역시 선수다운 발상이다. 민중의 우려와 걱정을 먼저 짚은 것이다.


중국의 식량문제 이외의 국정 우선순위를 보면 두 번째가 산업구조조정이다. 과잉생산 조정 가속, 전략적 신흥산업과 서비스업 발전 촉진이 중요과제다. 세 번째는 부채문제다. 지방부채 위험 방지에 손을 대고 평가기준도 준비한다. 네 번째는 도시화다. 이번 신형도시화는 초대형 도시건설에서 지역 단위 도시화로 가는 것이 특징이다.


다섯 번째는 부동산문제다. 돈이 많이 풀린 상태에서 금리를 정부가 낮게 통제하는 상황에서 고수익인 부동산투자로 자금 몰리는 것은 못 막는다. 중국정부는 부동산에서는 '가격 억제' 대신 '공급 확대‘전략으로 간다. 여섯 번째는 대외개방이다.자유무역협정(FTA)과 자유무역지대(FTZ) 확대를 촉진하고, 실크로드 경제, 해상 실크로드 프로젝트 추진을 가속하겠다는 것이다.

 

 

넷째, 시진핑 국부론(國富論)이 아니라 “민부론(民富論)”을 쓴다

 

중국의 2014년 경제성장률은 예측기관별로 천차만별이다. 외국계는 높게 보고 중국기관은 낮게 보는 것이 특징이다. 20여개 기관의 예측치 평균은 7.6%이고 최저는7.2% 최고는 8.2%선이다. 중국 내 기관들 평균은 7.6%이고 외국계는 7.7%선이다.

 

 

시진핑의 경제정책은 “비정상적인 것을 정상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지난 10년간 미국의 부채에 기댄 흥청망청 소비에 정작 대박은 중국이 났다. 미국은 부채증가를 통한 소비, 그리고 미국이 강요한 전 세계적인 글로벌화와 자유화 금융화가 결국 금융위기를 가져오는 화근이 되었다.


중국은 과잉생산을 미국과 전 세계를 상대로 해소했고 대신 금융은 문을 닫아 놓아 미국발 금융 쓰나미에서 운 좋게 살아 남았다. 그러나 돈이 화근이다. 전 세계의 달러는 다 중국으로 끌어 모았지만 전세계의 환경오염은 모두 중국으로 수입되었다. 그리고 넘치는 돈은 부동산, 농산물, 골동품, 황금으로 투기에 투기를 거듭하고 빈부격차는 더 커졌다. 중국의 최고부자가 포춘 500대부자 순위 30위에 랭크 되었지만 국민 1인당 소득은 전세계 97등 수준에 불과하다.


1년 반마다 외부환경에 휩쓸려 경제정책을 온탕냉탕으로 가져가는 바람에 경제 성장률은 6-14%의 천당과 지옥 사이를 왕복했고 그 때마다 국민들은 비명이었다. G2로 올라선 중국은 국가자산의 60-70%를 장악한 국유기업 덕분에 정부는 전세계에서 가장 돈 많은 정부가 되었지만 국민들의 생활은 팍팍하기 그지 없었다. 그래서 중국 국민들은 G2 어쩌고, 두 자리 수 성장 어쩌고 하면 더 반감을 드러내고 심지어는 무관심한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등소평의 개혁개방이 지난 30년간 중국의 “국부론”이었다면 시진핑의 제도개혁, 개혁2.0은 “민부론”이다. 시진핑 개혁의 핵심은 “분배구조 개혁”이다. 이를 위해서는 국유기업을 손봐야 하고 민간의 분배를 높이려면 금융시장을 통해 국유기업의 지배구조를 바꾸어야 하고 그 뒤에 숨어 있는 기득권 세력의 부정부패를 잡아야 한다. 그래서 시진핑 개혁의 우선 순위가 바로 제도인 것이다.


시진핑 시대에 성장률 7%가 높다 낮다는 것의 평가는 큰 의미가 없다. 좀 더 자세히 보면 G2국가 중 7%대 성장을 하는 나라는 어디에도 없다. 그러나 중국은 7%성장하면 큰일 난다는 것은 오산이다. 이미 중국은 규모가 미국의 절반 이상이다. 그리고 후진타오 시대 1%는 GDP로 환산하면 80조원 내외지만 경제규모가 커져 시진핑 시대 1%는 160조원이상이다. 베이스가 다르다.


민간의 분배 성장률이 얼마인지가 중요하다. 시진핑의 국부론에서 민부론의 논리는 10%대 성장보다 7%대성장이 국민을 더 잘살게 하겠다는 것이다. 바로 분배구조의 개혁이다. 10%대 성장하던 시절 국유와 민간의 분배비율이 7:3이었던 것을 7%대 성장시대에는 5:5로 가져가면 민간의 분배 성장률은 7%대의 성장률이지만 3.5%이다. 이는 10%대의 3%보다 16%나 더 높은 성장률을 누린다. 이것이 “시진핑의 경제학”이다.

 

 

과거 20년간 중국의 두 자리 수 고성장에도 불구하고 민간의 분배성장률은 3%대를 넘어간 적이 별로 없다. 성장의 과실은 국유기업 즉 정부가 가져가고 민간은 2-3%대의 낮은 성장률로 살아왔기 때문에 빈부격차문제, 민생문제가 폭발 직전인 것이다. 시진핑의 개혁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향후 1-2년 뒤에 민간이 누리는 체감 성장률은 최근 10년 중 가장 높은 수준으로 올라갈 전망이다. 그래서 이젠 중국의 전체 GDP보다는 민간의 분배성장률을 잘 봐야 하는 때가 왔다.

 

 

다섯째, “성장주시대가 도래”했다- 인덱스가 아니라 “섹터를 보라”

 

한국은 중국경제와 중국증시에 애증이 많다. 실물경제는 중국에 목맨다. 한국의 기업 중에 아직도 중국에 사무소 하나, 공장 하나, 법인 하나 없는 회사는 위험한 회사다. 한국은 총수출의 30%, 한국 전체 무역흑자의 3배를 중국에서 벌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가장 위험한 투자를 하는 투자가는 아직도 중국에 투자를 하고 있는 투자가다. 지수 6000에 중국펀드 샀다가 아직도 2/3토막난 그대로다. 그래서 중국투자, 중국펀드 얘기만 나오면 비관과 비난 냉소가 앞선다.


중국은 정말 버려야 하는 투자대상일까? 혹시 우리가 잘 모르는 대박은 없는 걸까? 성장률이 세계 최고면 반드시 대박 나는 종목은 있을 터인데 우리는 중국의 산업과 기업을 잘 몰라 대박은 외면하고 쪽박만 들고 있는 것은 아닐까?


2013년에 전세계주가가 다 올랐지만, 국유대형기업이 주로 상장되어 있는 중국 A시장은 -3%이다. 그러나 한국의 코스닥시장과 같은 민영기업들이 주로 상장되어 있는 성장주 시장인 창업 반시장은 주가가 연초이래 시장평균이 79%나 올랐고 중소기업반 시장은 19%상승했다.

 

 

중국의 거래소 시장은 시가총액 기준으로 78%가 국유기업이고 순이익의 74%가 국유기업이다. 시진핑 개혁의 대상은 바로 국유기업이다. 권력의 칼끝이 국유기업을 향해 있는데 주식시장이 이를 모를 리 없다. 중국의 전력, 통신, 금융, 석유, 교통, 광업 등 6대 독점산업이 구조조정과 개혁의 대상이다.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를 만들고 시가총액비중대로 이들 주력업종을 편입했으면 지수는 올라가기 어렵다. 이런 펀드의 구성을 잘 모르고 마냥 들고 있으면 수익률이 나기 어려운 구조다.

 

 

업종별로 보면 2013년에 시장은 마이너스였지만 IT, 바이오, 여행, 오락, 농업 등이 20~80%대의 상승률을 나타내었고 6대 국유독점산업은 대부분 마이너스 수익률을 보였다. 2013년에 중국시장은 국유기업만 피하고 종목이나 업종을 골랐으면 적어도 20%이상의 수익률이 났고 IT관련 분야에 집중했다면 50~80%의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었다. 종목별로 보면 더 드라마틱하다. 지수는 마이너스지만 주가 상승률 상위 50사를 보면 커트라인 수익률이 상해A증시가 90%, 심천A증시가 159%였다.


중국에도 한국의 2000년 초반과 같은 성장주시대가 왔다. 인덱스에 기대하지 말고 유망산업 성장기업에 집중하면 수익률이 나쁠 수 없다. 2014년에도 상황은 비슷할 것 같다. 그러나 한국에서 중국의 산업과 기업을 제대로 분석하는 기관과 펀드매니져가 있느냐가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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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섯째, 환경과 IT 그리고 유아와 농업이 관심이다.

 

시진핑은 개혁에 관심이 있을지 몰라도 중국 일반 국민의 2014년 최대 관심사는 “환경과 집”이다. 전 국토의 1/7에 해당하는 지역에 퍼진 독성 스모그가 중국의 환경에 대한 인식을 바꾸어 놓았다. 이젠 경제성장 하다가 사람 잡는다는 인식을 확실히 했다. 북경에서 이젠 남쪽 상해까지 퍼진 독성스모그는 21세기 세계 최대의 환경시장이다. 돈 벌려고 파괴한 환경은 결국 돈으로 복구시켜야 한다. 중국의 환경산업 2014년에 가장 큰 관심산업이다.

 

 

다음은 IT다. 2014년 중국, 한국의 과거 10-20년의 경험으로 중국을 보면 안 된다. 이젠 중국은 대국경제다. 미국의 절반이나 되는 크기의 대국경제를 한국의 경험으로 보면 실수한다. 또한, 거기에 정보화 변수가 하나 더 들어간다. 중국의 놀라운 정보기기의 보급과 정보화 속도 그리고 돈이 가세하면서 중국의 미래는 아무도 모른다.


미국 인구의 2배가 넘는 6억 인터넷 인구, 미국 인구의 4배가 넘는 12.7억의 모바일 인구가 있는 나라가 지금 중국이다. 보이는 데로 찍고 손가락 닫는 데로 전송하면 바로 빅데이타의 최대시장이다. 미래 빅데이타 천국은 중국이다.


정보화된 “대국경제”는 “대국데이터”를 만들고 “대국정보는 대국소비를 만든다”. 소비가 정보를 만나면 급 가속이 일어난다. 미국은 지금 빅데이타와 웨어러블 컴퓨터가 대세다. 빅데이타와 웨어러블 그 시작은 미국이지만 꽃은 중국에서 핀다. 중국의 2013년 정보서비스와 IT주가의 폭등이 예사롭지 않다.


빅데이타를 활용해 소비자의 행태와 변화를 분석하면 지금까지 아무도 몰랐던 중국인의 속내를 샅샅이 읽어 낼 수 있다. 중국의 미래소비와 변화를 제대로 읽을 수 있다. 중국은 진시황 이래로 통일 국가를 이루었지만 단 한 번도 중앙이 지방을 완벽하게 다스린 적이 없다. 거리가 멀고 정보가 부족해 프랜차이즈식의 봉건제나 본지점제도와 같은 군현제를 운영해 중앙에서 사람을 파견하는 정도였다.

 

그러나 중국이 인터넷과 모바일로 완벽하게 연결되면 역사이래 처음으로 중국은 모든 인구의 동태를 손바닥 들여다 보듯이 파악 할 수 있게 된다. 정보화가 민중봉기의 불씨나, 민주화의 싹이 될 수도 있지만 모든 정보가 관리되는 서버를 장악하면 거꾸로 완벽하게 민중을 통제 할 수 있다.


지금 미국과 서방은 정보보호법 때문에 개인과 민간의 정보를 함부로 볼 수 없지만, 중국은 인터넷과 모바일의 모든 서버를 국가가 들여다볼 수 있다. 역설적으로 인터넷과 모바일이 중국 정부가 쓸 수 있는 더 강력한 주민통제의 수단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빅데이타를 제대로 활용하면 대국경제를 활성화 시키고 그 활성화의 수혜를 중국기업만이 누릴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다. 모든 정보는 국가가 관리하고 외자기업에게는 정보수집과 관리의 인프라만 제공받고 대신 컨텐츠의 생산과 분석 사용은 국가와 중국기업에게만 허용하면 중국인의 소비특성을 중국기업만이 파악해 엄청난 소비폭발의 수혜를 중국기업에게만 보게 할 수 있다.


결국, 소비는 정보다. 그리고 정보는 돈이다. 그래서 소비, 정보, 금융이 한가지로 융합한다. 지금 중국의 세 마씨(三马)가 사고를 쳤다. 정보, 유통, 금융의 거물들이 한데 뭉친 것이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의 아리바바닷컴의 마윈(马云), 온라인 게임과 SNS의 최대기업 텅쉰의 마화텅(马化腾), 중국 3대 금융그룹인 핑안보험 그룹의 마밍저(马明哲)회장 3사람이 뭉쳐 상하이에 인터넷 금융회사를 만들었다. 강한 정보가 강한 소비를 만들어 낸다. 빅데이타와 웨어러블 컴퓨터가 금융과 만나 소비를 시작하는 것이다. 중국의 소비시장에 새로운 혁명이 일어날 판이다.

 

 

유통의 속도가 세상을 바꾸고 나라를 바꾼다. 정보가 들어가면 국민들의 국민성도 바뀐다. 한 사람의 성공은 그 사람의 성격이 결정짓고 한나라의 성공은 그 나라 국민의 국민성이 결정짓는다고 한다. 만만디의 느려터진 중국에 정보가 들어가고 유통이 들어가면서 국민성이 바뀐다. 지금 중국은 세계 최고의 “콰이디, 빨리빨리”의 나라다. 지금 중국은 상해 푸동에 100층짜리 건물을 3년 만에 후다닥 지어 버린다. 3개월이면 골목이 달라지고 9개월이면 거리가 달라지고 3년이면 도시가 달라진다. 스피드가 생명인 돈과 정보가 만만디의 공산주의 나라 중국을 송두리째 바꾸어 놓고 있다. 이 과정에서 수많은 IT수혜주들이 나올 것 같다.

 

다음은 인구개혁과 신도 시화의 수혜업종이다. 중국은 11월 12일에 끝난 제18차 3중전회의에서 드디어 말 많던 1자녀 정책에 변화를 주었다. 부모 중 한쪽이 외동이면 자녀를 둘까지 낳게 허용하겠다는 정책을 발표했다. 지난 30여년 간 국가가 국민의 성(性)생활까지 관리해 온, 세계인구의 20%를 차지하는 인구대국 중국이 결단을 내린 것이다.


중국의 연간 신생아 출생 수는 1600만명선이다. 연간 1400만쌍이 결혼하는 중국의 경우 신혼부부 중 경제적인 문제로 1자녀만을 고집하는 비율이 37%나 된다. 그러나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부부들의 10-20%만 2번째 자녀를 고려한다고 해도 140~280만명의 신생아가 추가된다. 이중 부부가 독자인 경우를 70%라고 가정하면 연간 100-170만명의 아기가 추가로 출생한다. 여기에 늦둥이 출산까지 감안하면 그 효과는 연간 200-300만명을 넘어설 가능성이 있다.

 

 

향후 3-5년간 매년 1800-1900만명의 신생아가 출생하면 중국의 임신용품, 영유아용품, 아동제품시장에 초대형 소비 붐이 불 전망이다. 또한, 신생아증가로 인해 자동차, 의료, 부동산, 완구, 교육산업에도 초대형시장이 설 전망이다.


중국의 미래 10년의 마스터플랜은 적어도 2억 이상의 농촌인구의 시민화다. 중국은 정부정책이 모든 걸 좌우한다. 이번 경제공작회의에서 1번 정책이 식량문제다. 2억명의 농업인구를 대체할 농기계산업 그리고 종자산업이 관심 둘만한 분야다. 식품 가공, 토양오염, 유기농 비료, 육가공 업종도 주목할 분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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