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가격은「환상」、부동산 대폭락은 반드시 일어난다
市場価格は「幻想」、不動産大暴落は必ず起こる
(사카키 아쯔시..아파트 업계의 비밀) 榊淳司 マンション業界の秘密
2017年08月07日
6월 『 2025년 도쿄 부동산 대폭락 』이라는 저서를 간행한 탓으로
요즘 여러 사람들에게 "정말 폭락은 일어나게 될까요 "라는 질문을 받고있다.
대답은 "네. 2025년까지 폭락하는 현상이 일어날것이무니다" 라고 대답하고 있다
그 2025년까지 부동산 폭락이 일어날 가능성을 여러 각도에서 검증한 졸저이다.
현재 일본의 도심부 지역에서는 부동산 가격이 대체로 가격 상승세에 있다.
특히 내가 "국지 거품" 이라고 말해왔던 도쿄의 도심,지역과 가와사키시의 일부와
교토시의 일부 지역에서는 아베놈?믹스가 시작된 이후 부동산 가격이 오르는 현상이 있다.
최근 2년 정도,이러한 흐름 가운데 "부동산이 이제 곧 폭락할것"이라고 말해 주어도
많은 사람에게는 현실감이 없지만.그러나 부동산 폭락은 이제 피할수 없는 미래라고 생각한다
덧붙여 말하자면 지금 우리는 항로 앞에 거대한 얼음 덩어리가 보이는
타이타닉호 안에서 참사가 다가오는데 개다리춤? 부동산 버블잔치를 즐기고 있는것이다.
또래(50대)의 한 편집자는 20대 후반에 결심하고, 교외에 7000만엔으로 아파트를 샀다.
그 후, 부동산 버블이 붕괴되고 10년 후에 그 아파트를 팔았지만
그때는 그 아파트 가격이 2000만엔대로 하락되어 있었다고 한다.
물론 아파트 담보대출 잔액은 지금도 남아 그는 아직도 대출을 갚고 있다.
이는 헤세이 부동산 거품이 붕괴되었을 때의 이야기이다.
지난 부동산 미니 버블은 08년의 리먼·쇼크로 거의 붕괴되었지만.
그러나 그 이후 도심 부근에서 아파트를 매수한 사람은 지금의 도심 부동산 버블의 여파로
약간의 이익을 얻을수도 있다.
즉, 시장 가격이 상승했으므로 매각하면 양도 차익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지만
그러나 내가 지금 유통(중고)시장을 자세히 보면 이익을 보고 팔아넘긴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유통 시장에는 많은 중고 아파트가 팔려고 내놓기 시작하고 있지만
계약 건수는 조금도 늘지않는 간단히 말하자면" 팔리지 않은 "상태에 있다.
아파트 가격도 결국은 수요와 공급의 관계에서 결정된다.
현재 중고 아파트 시장은 매물,만 늘어나고 매수자는 적은 상태.이므로
원래대로라면 아파트 가격이 서서히 떨어져야 정상이겠지만 그렇지 않고 있다.
그 이유는 많은 사람이 "아직 떨어지지 않을것"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경기,라는것은 기본적으로 사람들의 기분이 좌우하는 부분이 크다.
부동산 가격도 많은 사람이 "아직 떨어지지 않을것"이라고 생각하는 동안에는
눈에 띄게 떨어지지 않는다.그러나" 떨어질것"이라는 생각이 시작되면 정말로 하락한다.
이 쪽발나라에서는 7000만엔의 아파트가 2000만엔대까지 떨어질수도 있었고
지금 지방에서는 예전에 수천만엔이었던 부동산이 거의 공짜나 다름없이 무가치 되어 있다
시장 가격이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환상이며. 환상은 쉽게 무너진다.
그러한 냉엄한 진실을 알게되면 "폭락"의 리얼리티도 이해할 수 있을것이다.
■榊淳司(さかき・あつし)
■ 사카키 아쯔시..주택 저널리스트. 동지사법대 및 게이오 대학 문학부 졸업.
부동산 광고 판매 전략 입안 현장 20년 이상 종사,
저서에 "아파트가 일본인을 행복하게 할수 있을까"(슈에이샤 신서)등 다수.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참조바람.............
6月に『2025年東京不動産大暴落』という著書を刊行したせいで、ここのところいろいろな人に「本当に暴落は起こるのですか」と聞かれる。 答えは「はい。2025年までのどこかで暴落はあるでしょう」というもの。同年までに暴落が起こる可能性をさまざまな角度から検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