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 중국 주식투자에 대한 짧은 의견 >>>

중국관련

by 21세기 나의조국 2015. 3. 17. 11:45

본문

 

중국 주식투자에 대한 짧은 의견

선대인 (batt****)  2015.03.16 10:27 

 

 

 

지난해 후강통을 시행한 중국의 주식시장은 한국이 자본시장을 개방하기 시작한 1990년대초와 비슷하다고 하죠. 1990년대 초 한국 자본시장 개방 때 외국인들은 당시 한국의 1등주들을 쓸어담아 장기투자했고, 그렇게 해서 막대한 이익을 보았죠. 외국인 입장에서 자잘한 종목 잘 모르니 국내 1등주들을 중심으로 전망을 분석해 투자하는 전략이었던 거죠. 실제로 이런 전략은 엄청난 효과가 있었습니다.

 

저희 연구소 글로벌모니터 보고서 "중국 자본시장 개방에 따른 1등주와 우량주 분석" 보고서의 1편에서 비교해보니 1992년초에 비해 종합주가지수는 세 배보다 조금 더 올랐는데, 삼성전자 주가는 같은 기간 무려 45배 이상 올랐더군요. 물론 삼성전자가 조금 예외적인 기업이기는 합니다만, 이른바 국내 1등주들의 주가 상승률은 코스피 상승률을 훨씬 상회했습니다.


그렇다고 이들 국내 기업들이 앞으로도 그럴 거냐. 분명히 일부 기업들은 약진하겠지만 과거처럼 대다수 1등주들이 고속 성장하는 시대는 아닙니다. 고성장-고금리-고수익 시대가 짝은 맞추듯 저성장-저금리-저수익 또한 짝을 맞추게 됩니다. 한국은 이미 후자의 시대로 들어섰습니다. 국내 상당수 1등 기업들의 상승 여력은 이미 많이 소진된 듯 합니다. 특히 1,2등주인 삼성전자, 현대차는 최소 향후 몇 년간은 고전을 면치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저희 연구소는 금융업체들의 선동적인 정보에 휘둘려 일반 가계들이 무리하게 투자에 나서는 걸 말리는 편입니다. 하지만 굳이 투자하시겠다면 국내 증시에 투자하지 마시고 중국 1등주 중심으로 장기투자하기를 권합니다. 다만, 무엇보다 늘 중요하게 새겨야 할 투자의 기본 원칙은 리스크와 리턴은 비례한다는 점 잊지 마시고요. 그리고 분명히 여유자금을 가지고 대략 10년 이상 정도의 시간 범위에서 장기투자를 하셔야 한다는 점도 잊지 마시고요.


선대인경제연구소의 보고서를 구독하시면 이해관계에 물들지 않은 정직한 목소리를 응원하면서 가정경제에 도움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