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 중국시장 투자시 무엇을 볼것인가 >>>★★★★★

중국관련

by 21세기 나의조국 2014. 3. 20. 11:32

본문

 

중국시장 투자시 무엇을 볼것인가

카이사르21 (success****)  2014.03.19 10:39 

 

 

 
미국, 일본등 대부분의 시장이 금융위기 이전 수준을 회복하거나 신고가를 갈아 치우고 있습니다.
반면 금융위기 이후 새로운 투자처로 각광 받던 신흥시장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신흥시장의 대표주자  중국시장 역시 철저히 외면 당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경제성장이 없었거나 마이너스 성장을 했던 것도 아닙니다.
아니 오히려  세계 최고수준의 7~8%대 경제성장을 꾸준히 했습니다..
경제가 성장하면 경제 성장의 열매를 먹는 주식시장도 커지기 마련인데
중국 주식시장은 왜 이토록 외면받고 있는걸까요...

 


바로, 중국시장의 구조가 바뀌고 있기 때문입니다.
수차례 말씀드렸지만 이사실을 심각하게 받아드려야 합니다.
중국은 지금 경제 구조를 바꾸고 방향을 틀고 있습니다...
이점을 인지하는게 중요합니다..
 

 

경제 성장의 동력을 크게 보면  투자, 소비, 수출입니다..
그동안 중국의  경제성장 주체는 민간보다 정부, 소비보다 수출이였습니다..
정부 주도하에 사회 인프라 고정자산 투자에 집중 했고,  세계의 공장을 자처하며 수출 중심의 정책을 폈습니다.. 이 정책은 세계 경제가 호황일때  효력을 발휘 했고 막대한 달러는 긁어 모았습니다..

 


"중국은 공사중" 이라는 말도 있듯  중국이 정부 주도하에 사회 인프라 투자를 하고, 수출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때는 금융, 에너지, 소재, 산업재 등이 돈버는 섹타였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상황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글로벌 경기침체로 공급과잉을 걱정해야 하는 처지가 된지라 예전처럼 수출에 목숨걸면 큰 리스크를 안게 됩니다.

 


시진핑 정권이  들어선후 계속 노래를 부르는게 수출에서 소비~ , 정부 주도에서 민간주도~ 입니다.. 중국은 한국처럼 정권이 바뀔때마다 정책이 바뀌지 않습니다.. 일당독재 중국 공산당은  선거도 치르지 않고 정권을 계속 이어가기 때문에 정책의 일관성은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더욱이 오랜기간 현장에서 검증된 최고의 엘리트들이 정권을 물려받고 정책을 펴기 때문에 상당히 세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 중국이 실행하고 있는 개혁과 변화의 엑션플랜은 장기적인 트렌드가 될 것이고 지속적으로 이어갈 확률이 큽니다..
 

 

외형성장 => 체질개선 
수출중심=> 내수중심
중국은 공사중 => 중국은 수술중

 


중국은 지금 수출위주 산업에 구조조정을 하고 있고, 내수시장 확대를 위해 두 자녀를 허용하고 도시화 정책으로 내수 소비 확대를 꾀하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의 도시화는 50%정도로 보고 있는데 한국이 80% 정도임을 감안하면  아직 도시화 여력이 남아 있고중국의 상황은 한국의 80~ 90년대 수준입니다..

 


중국이 도시화 되면서  도시로 몰려올 인구는 어림 잡아도 2~3억.. 대한민국 몇배나 됩니다.. 이들이 먹고,마시고,쓰고 버릴 신규 소비가  얼마나될지 측정불가입니다..

 


아무튼 앞으로 엄청난 소비를 하게 됩니다.. 
정확히는 모르지만 지금보다는 더 많이 소비하게 되는건 분명합니다...
따라서 중국내수시장이 확대 될때 이득을 보는 기업은 소비재 섹타입니다.
 

 

그동안 중국 증시를 이끄는 업종은 금융과 함께 에너지, 소재등  제조업이였습니다..
중국시장지수도 은행, 제조업 위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국 주식시장의 대표지수인 CSI300을 보면 여전히 금융, 제조업이 70% 이상입니다..

 

중국 경제는 소비확대를 방점으로 방향을 틀고 있는데 중국지수는 아직 수출주도, 정부투자 중심인 경제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중국 경제가 성장하는데도 불구하고 중국지수가 힘을 못펴는 것도 이런 이유입니다.. 향후 중국 지수를 구성하는 업종도 서서히 바뀌리라 봅니다..

 


80년대까지 우리시장도  은행, 무역, 한전, 건설등이  시가총액의 중심이였는데 지금은 주도주가 완전히 바뀌었죠... 마찬가지로 아직까지는 중국지수가 중국 경제의 변화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지만  시차를 두고 제대로 반영을 한다면 중국 지수도 탄력을 받게 되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시점에서 중국 평균 지수만 바라보기에는 지루함과 불안감을 극복해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아무튼 중국은 우리나라 80~90년대 초반의 모습과 흡사합니다..
그당시 외국인이 소비재 1등주를 사들여서 장기투자해서  재미를 봤다는 사실을 눈여겨 봐야 합니다..
향후 중국 시장의 블루칩은 소비재가 될 공산이 큽니다..
물론 중국의 엄청난 인구가 도시로 몰려오면 공해 문제가 더욱 심각해지기 때문에 무공해 에너지, 전기차등도 관심가져볼만 하지반 어쨌든 포커스는 소비시장 확대에 방점을 둬야 하리라 생각합니다.
 

 

개미가 중국시장 개별종목을 직접 투자하기는 무리 일테고 아무래도 중국 내수시장 확대에 맞춘 펀드를 살펴보는 게 좋을듯 합니다..
 

 

 "KTB 중국1등주펀드" 라는 상품을 참고해보세요~~~
-------------------------------------------
성공포탈  성공가이드   www.successguide.co.kr

 

 

ps,  아고라 정말 오랜만에 와보네요..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