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Greyerz는 2023년으로 가고 있는 세계에 무서운 예상을 했다

◆경제지혜·미래학

by 21세기 나의조국 2022. 12. 1. 13:36

본문

Greyerz는 2023년으로 가고 있는 세계에 무서운 예상을 했다

홍두깨추천 9조회 45822.12.01 06:45
 
 
 

Greyerz는 2023년으로 가고 있는 세계에 무서운 예상을 했다

(Greyerz Just Made These Terrifying Predictions For The World Heading Into 2023)

2022년 11월 27일, KWN

 

https://kingworldnews.com/greyerz-just-made-these-terrifying-predictions-for-the-world-heading-into-2023/

 

통화에서 역사적 움직임과 QE에 대한 예상으로 유명해진 Greyerz는 2023년으로 가고 있는 세계에 대한 무서운 예상을 킹 월드 뉴스에 나누었다.

 

매주 Egon von Greyerz의 글은 KWN에서 먼저 발표된다.

 

Egon von Greyerz, 스위스 마테호른 자산 운영사:  파열하고 있는 자산들과 부채에 앞서 폭발하고 있는 미국과 세계 부채와 함께 세계에 대한 재난적인 결과들을 보기로 하자.

 

가치가 없게 되고 있는 통화를 이끄는 부채 폭발은 우리가 3세기 로마, 18세기 프랑스 혹은 20세기 바이마르 공화국과 여러 많은 나라들에 대하여 말하든 아니든 돈의 어떤 형태로 있는 한 역사에서 일어났었다.

 

현재 통화시대는 1913년 연준 창설과 닉슨이 금 창구를 닫은 1971년 이후 부채의 가속과 통화 가치 하락은 시작하였다.

 

세계 통화들은 이미 1971년 이후 97-99% 하락하였고 우리는 모든 돈이 사실상 가치 없게 되는 최종 1-3% 하락을 이제 예상할 수 있다. 이는 물론 모든 통화는 0으로 갔기 때문에 역사에서 새로울 일도 아니다. 우리가 물론 기억할 것은 최종 1-3% 움직임은 오늘로부터 100% 하락을 의미한다. 최종 붕괴는 항상 가장 빠르기 때문에 우리는 다음 2-5년 안에 그것이 쉽게 일어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부채, 부채와 더 많은 부채

그것이 어떻게 전개되었는지 보자.

 

미국 부채는 1930년 이후 사실상 매년 증가하였고 그 가속은 1960년대 말과 1970년대에 시작하였다. 1971년까지 달러를 뒷받침하여 그래서 거의 모든 통화들을 금이 뒷받침하면서 보유 금을 고갈하지 않고는 더 많은 돈을 빌리는 것이 제한되었다.

 

그래서 금 본위제는 닉슨이 돈을 인쇄하여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유권자들 표를 사는 것을 막았기 때문에 그는 1971년 8월 15일 선언하면서 "일시적으로" 그 족쇄들을 편하게 없애버렸다. 정치인들은 바뀌지 않는다. 파월과 라가르데는 최근에 인플레이션의 상승을 "일시적"이라고 불렀지만 그들 예상에도 불구하고 인플레이션은 계속 상승해왔다.

 

1971년 이후 총 미국 부채는 53배 늘었고 GDP는 겨우 22배 늘었다.

 

부채 대 GDP의 간격은 확대되면서 이제 GDP의 상승을 이루기 위해 더 많은 부채를 취하고 있다. 그래서 쓸모없는 돈을 인쇄하지 않으면 실질 GDP는 하락을 보일 것이다.

 

그래서 이것은 정치인들이 하고 있는 것이며 인쇄된 돈으로 표를 사고 가짜 성장을 만들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유권자들에게 증가한 소득과 부의 착각을 준다. 슬프게도 생활 수준에서 착각적인 상승은 모두 부채와 가치 하락한 돈에 기반한 것이다.

 

미국 연방 부채를 보자.

 

레이건이 1981년 집권한 이후 미국 연방 부채는 평균 8년마다 두 배가 되었다. 2017년에 트럼프가 오바마로부터 20조 달러를 물려받았을 때 나는 그 부채가 2025년에 두 배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그것은 아직 유효한 전망이지만 경제 문제와 더불어 나는 2025년까지 50조 달러를 배제할 수 없다.

 

그래서 대통령들은 차이를 만들기 위해 만성적 적자를 운영하고 돈을 인쇄하여 사람들의 사랑을 살 수 있다는 것을 안다.

 

그러나 우리가 그래프를 보면 그것은 부채가 1981년 이후 35배가 되었고 세수는 겨우 0.6조 달러에서 4.9조 달러로 8배 된 것을 보여준다.

 

이 재앙적인 빌려온 번영은 급등하는 부채를 갚을 능력이 없으면서 아래 세 가지 결론들 중 하나로 이끌 것이다.

 

 1. 달러는 0으로 간다

 

 2. 미국 디폴트

 

 3. 위의 둘 다

 

가장 가능성 있는 결과는 내 견해로는 3번이다. 달러는 0으로 가고 미국은 디폴트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말하기를 미국은 결코 디폴트될 수 없다고 한다. 그것은 물론 절대 터무니없는 것이다.

 

한 나라가 누구도 보유하고자 하지 않는 아무도 사지 않을 가치 없는 통화로 부채를 인쇄하면 그 나라는 분명 디폴트한다.

 

향후 몇 년 안에 미국만이 아니라 모든 국가 부채는 그 부채를 발행하는 한 매수자만 갖게 될 것이다. 그리고 한 국가가 자신의 부채를 살 때마다 누구도 손대지 않을 더 쓸모 없는 부채를 발행하여야 한다.

 

그리고 이것은 역사를 통해 일어났듯이 돈이 죽는 방식이다.

 

연준 전환?

그래서 사실상 모든 관찰자들은 연준(과 유럽 중앙은행)이 전환하고 금리 인상을 중단하며 그것들을 다시 더 낮출 것이라고 믿는다.

 

내 견해로는 이것은 대단히 단기적 기간의 가능성 말고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40년간 금리 하락 추세는 2020년에 끝났고 세게는 낮거나 마이너스 금리를 몇 년 혹은 몇 십 년은 보지 않을 듯하다. 높은 인플레이션과 높은 금리들은 몇 년간 계속될 것이다. 그러나 미국 국채 10년물의 40년간 차트가 보여주듯이 향후 상승 추세에는 여러 조정들이 있을 것이다.

 

 

미국 돈 공급은 연간으로 74% 성장

1971년 8월과 2019년 8월 사이 돈 공급은 연간으로 6.1% 자랐다.

 

2019년 가을에, 금융 시스템을 강타한 2006-9년 금융 위기로부터 후유증은 연준과 다른 중앙 은행들로부터 주요 뒷받침하는 행동을 낳게 하였다.

 

그래서 코비드 전과 우크라이나 전에 새로운 문제들이 나타났다. 그러나 이들 두 가지 새로운 위기들은 분명 10년간 얼음을 덮어왔던 시스템 문제들을 악화시켰다. 이는 대대적 돈 인쇄를 이끌었고 미국의 M1은 더 이상 연간 6%가 아니라 아래 그래프가 보여주듯이 하이퍼인플레이션 같은 74%로 상승했다.

 

 

 

25조 달러 세계적 유동성/0의 비용으로 늘어나는 부채

중앙 은행들은 항상 틀리고 항상 뒤쳐져 있다. 그들은 단기 금리를 0이나 마이너스로 십 년 넘게 유지해왔다. 2009년부터 2019년까지 주요 중앙 은행들의 대차대조표들은 13조 달러 늘어났다. 그러나 2019년 8월부터 2022년까지 중앙 은행 부채에서 폭발이 일어났고 그들 대차대조표를 13조 달러에서 23조 늘려 36조 달러가 되었다. 미국 돈 공급에 대한 위의 문장에서 내가 논의하는 같은 이유들은 세계 부채 확대에도 유효하다.

 

공짜 돈 같은 것은 없다. 은행들은 이 돈을 0의 비용으로 만들었다. 그들은 일하지 않았고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도 생산하지 않았다. 그들이 했던 것은 버튼을 누르는 것뿐이었다. 그리고 0이나 마이너스 금리로 많은 중앙 은행들은 실제로 대출자들로부터 이자를 받고 있었다.

 

멋진 사기이다. 중앙 은행들은 돈을 인쇄/빌리고 그들은 이 돈을 빌리는 즐거움에 지불하고 있었다. 그런 사기를 치는 폰지나 마도프 같은 민간인들은 남은 일생을 감옥에서 보내지만 은행가들은 시스템을 구원한 것에 칭찬을 받는다.

 

실상 어느 개인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이 공짜 돈이 금융 시스템에 본질적인 가치를 가지고 들어간다는 것이다. 폰지 사기처럼 현재 금융 시스템도 가짜 종이 돈의 보유자들이 그 돈은 가치가 없으며 임금님은 벌거벗었다는 것을 깨달으면서 붕괴할 것이다. 

 

그것은 무한 돈 인쇄의 현재 시스템의 최종 단계가 될 것이다.

 

이는 세계 금융 시스템이 보여질 모습이다.

 

 

 

향후 5년 안에 그 삼각형은 바닥에 있는 기초로서 중앙 은행 금이 역전될 듯하다. 그러나 금은 세계 채무들의 겨우 0.1% 대신에 많게는 20%가 될 것이다. 금의 200배 재평가는 붕괴하는 세계 자산들과 채무들 그리고 상승하는 금의 결합이 될 것이다.

 

개인적으로 나는 금으로 뒷받침되는 새로운 통화로 지속되는 공식 재설정을 믿지 않는다. 나는 중국, 러시아와 인도의 주요 금 생산자들/보유자들이 재평가에 대하여 미국에 동의하는 것을 볼 수 없다. 미국은 자신들이 주장하고 있는 8,000톤의 금을 보유하고 있는지도 의심스럽다. 또한 중국과 러시아는 아마도 자신들이 주장하고 있는 것보다 더 많은 금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대신에 금에서 엉터리 종이 시장이 붕괴된 후 가격은 저당 잡히지 않은 실물 금 혹은 자유 금의 공급과 수요에 기반할 것이 분명하다. 그러나 그것은 가짜 돈, 부채와 파생들에 기반한 현재 시스템이 더 이상 기능하지 않은 후 일어날 수 있다.

 

결과들

그러나 그 전에 세계는 지난 50년 간의 과잉들에 대하여 지불하여야 한다. 그 결과들은 우리가 대격변이나 무질서에 직면하면서 무서울 것이며 다음들을 수반할 것이다:

 

•부채 디폴트-국가, 기업 그리고 민간

•주식, 채권과 부동산의 엄청난 거품의 파열

•평화에 대한 소망이 없는 큰 지정학적 충돌들

•더 높은 에너지 비용과 에너지 부족으로 인한 생활수준의 장기적 하락

•큰 기근과 내란을 이끌 식량 부족

•정치적 그리고 경제적 불안정과 부패

•어느 나라도 사회 보장이나 연금을 감당할 수 없을 것

•인플레이션 그리고 하이퍼인플레이션 그리고 나중에 디플레이션 파열

 

나는 진정으로 이들 예상들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란다. 그것들이 일어나면 모두가 상당 기간 동안 심하게 고통을 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어느 누구도, 부자든 가난한 이들이든 이들 문제들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난 자연적으로 이런 무질서한 재설정이 절대 일어날 것이라고 예언자처럼 예상하지 않는다. 미래 역사학자들만이 무엇이 실제로 일어났는지 우리에게 말해줄 것이다.

 

그러나 내가 말하고 있는 것은 큰 재난의 위험은 역사에서 그 어느 때보다 높다는 것이다.

실물 금과 은은 여러분은 구하지 못할 것이지만 분명 여러분이 보유할 수 있는 최고의 금융 보험이 될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가족과 친구들의 지원 시스템이다.

 

또한 가족과 친구들에 추가하여 기억할 것은 일생의 가장 좋은 것들 중 일부는 자연, 음악, 책과 많은 취미생활처럼 공짜라는 것이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