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발 늦게 투자해도 늦지 않다
연준은 사실 매의 탈을 쓴 비둘기
[뉴욕마켓워치] 11월 FOMC 의사록 열어본 시장…주식·채권↑달러↓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43571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95.96포인트(0.28%) 오른 34,194.06으로 장을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23.68포인트(0.59%) 상승한 4,027.26으로, 나스닥지수는 110.91포인트(0.99%) 오른 11,285.32로 거래를 마감했다.
어제는 나스닥이 0.99%, S&P500지수는 0.59%, 다우존스 지수는 0.28% 오르며 3대 지수 모두 상승했다.
메인 이슈 : 연준은 사실 매의 탈을 쓴 비둘기
연준은 이날 발표한 FOMC 의사록에서 "상당수 참석자가 조만간 금리 인상의 속도가 느려지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했다"라고 전했다.
어제 연준의 의사록이 공개되었다.
그중에서 '금리인상 속도가 느려지는 것이 적절하다'는 문구 때문에 순간적으로 미국 국채 금리가 하락했고 주가는 상승했다.
주식 시장에 호재다.
그동안 매파적으로 얘기하던 불러드가 소수의견이고 대부분의 연준 의원들은 금리인상속도가 과하다고 생각한 것이다.
매는 소수였고 비둘기가 다수였다.
연준위원 대부분이 이렇게 금리 올리다 진짜 침체가 오는 것 아닌가 생각했다는 것 아닌가?
그러니 앞으로 매파적인 연준의원의 발언은 오늘 이후 시장에서 안 먹힐 것으로 보인다.
이미 매의 탈을 쓴 비둘기의 속마음을 들켜버렸기 때문이다.
따라서 미국국채 금리 하락, 국채 가격 상승으로 인해 금리에 영향을 받는 나스닥 종합지수의 상승이 대세가 될 것이다.
오늘도 환율이 떨어지고 있다.
결론 : 앞으로 강달러에 눌렸던 반대 포지션들이 살아날 것으로 보인다.
서브 이슈 : 한 발 늦게 투자해도 늦지 않다.
매뉴얼은 확률에 기반을 둔 투자이다.
대표적인 나스닥 -3%, V자 반등과 같은 매뉴얼의 기반은 확률이다.
확률은 앞으로 일어날 일을 100% 맞춘다는 것은 아니다.
매뉴얼은 과거에 일어났던 이벤트를 수치화해서 행동지침을 알려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공황과 같은 대침체는 나스닥 -3%가 뜨고 시작되었다.
그러니 일단 나스닥 -3%가 뜨면 위험하다.
따라서 주식을 가지고 있는 것보다는 파는 것이 유리하다.
그 때 정확히 얼마를 팔아야 하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매뉴얼이다.
매뉴얼은 나스닥 40년 간의 데이터에 기반해서 만들어졌다.
그래서 매뉴얼은 시장의 생각을 수치화 해 놓은 것이다.
따라서 매뉴얼을 따르는 것이 시장의 생각에 접근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주가가 오르고 있는데 어느날 뜬금없이 나스닥 -3%가 떴다.
내 생각을 포함한 대부분의 시장 참가자들은 오늘 잠깐 떨어지고 다시 오르겠지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래서 팔지 않는다.
팔았다가 오르면 어떻게 하는 것이 사람의 본능이기 때문이다.
데미지가 크지 않다면 행동하지 않는다.
그러나 만약 내 생각을 기반으로 2022년 1월에 주식을 팔지 않았다면 어땠을까?
애플을 제외한 대부분의 기술주들에 투자한 주주들은 -50% 이상을 맞았을 것이다.
이 얘기는 내 재산은 이미 반토막이 나 있다는 얘기다.
그래서 내 생각보다는 시장의 생각에 따라 움직여야 한다.
시장의 생각을 따르는 것은 내 생각을 배제하고 매뉴얼을 따라야 하는 것이다.
그래도 주가가 막상 전고점을 돌파하고 오르면 사람들은 또 다시 잊어버린다.
그리고 50% 빠지면 그제서야 왜 진작에 팔지 않았을까 후회를 반복한다.
그러니 주식 40년을 했던 사람도 이번 하락장에 손실을 봤다는 얘기가 바로 이런 얘기다.
구체적인 행동지침이 없으니 실수를 무한 반복하는 것이다.
매뉴얼을 따른다는 것은 대응투자이다.
매뉴얼은 확실히 데이터가 되는 수치가 나오는 것을 확인하고 투자를 하는 것이 기본이다.
'시장이 안 좋을 것 같으니 미리 주식을 팔아 놓자' 와 같은 예상투자를 하지 않는다.
종가에 나스닥 -3%가 뜬 것을 확인하고 파는 것이다.
만약 미리 팔았는데 종가에 오르면 닭 쫓던 개 신세가 된다.
한 발 늦더라도 매뉴얼은 대응 투자를 해야 손해를 보지 않는다.
매뉴얼은 세계 1등 투자와 병행해야 한다.
세계 1등 투자는 '세계 1등 주식은 망하지 않는다'는 것이 기본 전제이다.
그러니 오늘은 고점대비 -25%로 떨어져 있어도 언젠가는 반드시 오른다.
만약 세계 1등이 망한다면 2등과 순위가 바뀐다.
순위가 바뀌지 않고 1등이 망한다면 세계 경제가 망하는 것이니 어떤 투자를 해도 망한다.
그러니 세계 1등이 망할 이유는 없다.
그래서 매뉴얼과 세계 1등 투자를 병행 할 때 유리하다.
유리한 점은 손절도 익절도 없다는 것이다.
떨어지면 주식을 모아가면 되고 오르면 오르는 주가를 즐기면 된다.
매뉴얼대로 파는 것은 나중에 더 싸게 사기위한 2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다.
고점에 -3%가 떠서 90%를 팔고 현금을 확보해야 저점에서 10%씩 싸게 살 수 있지 않은가?
그런데 가끔 팔지도 않고 줍줍한다는 정신병자들을 볼 때가 있다.
사람들은 대부분 돈이 있고 주식투자를 하면 여유자금 없이 투자에 돈이 다 들어가 있는 것이 정상이다.
주식투자를 하면 주가가 심각하게 빠질 때도 있다.
그런데 팔지도 않고 줍줍한다는 글을 볼 때면 글쓴이가 제 정신인가 하는 생각이 든다.
99% 투자금이 들어가 있는 와중에 떨어질 때마다 여유자금으로 0.1%씩 사봐야 어디 주식수가 늘어나겠는가?
일단 고점에서 팔아서 대부분의 현금을 확보해놔야 주가가 크게 빠졌을 때 팔아 놓은 현금으로 왕창 들어가야 주식 수가 늘어나는 것이 상식이다.
매뉴얼은 주가가 많이 떨어진 상태에서 주식을 살 수 있도록 현금확보를 미리 해준다.
그러나 세계 1등이 아닌 주식이나 코인을 매뉴얼과 대입하면 문제가 될 여지가 있다.
가끔 비트코인, 성장 급등주와 같은 주식을 매뉴얼에 넣어도 되는지 물어보는 질문이 있다.
코인, 급등주, 미래 성장주를 대입해도 되기는 하다.
만약 비트코인이 전고점인 6만 불일 때 매뉴얼을 따랐다면 지금 1만 5천 불 수준이다.
그러니 매뉴얼을 비트코인과 대입했다면 지금쯤 비트코인 갯수를 크게 늘렸을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망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국의 조선주, 건설주, 자동차주와 같이 지속적으로 떨어지는 주식에 매뉴얼을 대입했다면 생각만해도 끔찍하다.
왜냐하면 10년간 내리 떨어지기만 하는 주식에 매뉴얼을 대입했다면 주식 수는 늘어나겠지만 재산은 크게 줄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매뉴얼은 물타기와 같은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상장폐지 된 주식에 물타기를 하면 어떻게 되는가?
결국 0 이다.
곱하기를 아무리해도 결국 마지막에 0을 곱하면 0이 되는 이치이다.
물론 비트코인과 성장 급등주가 모두 0이 된다는 얘기는 아니다.
매뉴얼과 세계 1등이 맞지 다른 주식이나 코인과는 맞지 않다는 것을 얘기하는 것이다.
따라서 세계 1등과 매뉴얼의 병행투자가 아니면 나머지는 의미 없다.
왜냐하면 세계 1등은 주가가 하염없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세계 1등은 주가가 떨어지면 반드시 2등과 순위가 바뀐다.
따라서 10년 간 내리 떨어지는 일은 벌어지지 않으며 세계 1등은 결코 망하지 않는다.
결론 : 매뉴얼과 세계 1등을 병행하면 재테크에 실패 할 수 없으며 미래에는 반드시 부자가 될 수 있다.
1) 매뉴얼 :
1. 세계1등 주식은 전고점대비 -2.5% 떨어질 때마다 10%씩 팔면서 리밸런싱을 하다가 나스닥 -3%가 뜨면 말뚝을 박는다.
그러다 반등이 시작되면 V자 반등 리밸런싱을 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제이디부자연구소 다음카페를 참조하거나 동영상 밑의 리밸런싱, 말뚝박기 댓글링크를 참조하라.
2) 전제 : 세계 1등 주식은 우상향 한다.
매뉴얼을 지키며 세계1등에 투자하면 매년 25%의 복리로 10년간 10배, 20년간 100배로 재산을 불릴 수도 있다.
위의 상황은 매뉴얼일뿐이다.
따를 사람은 따르고 참고할 사람은 참고하기만 하면 된다.
주식을 사고 파는 것의 모든 책임과 이득은 자신에게 있다.
매뉴얼을 지키려면 머리를 쓰지 말고 머리를 쓰려면 매뉴얼을 지키지 말자.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JD부자연구소 인강 사이트 (구글에서 제이디 부자연구소 검색)
PC URL : https://www.jordan777.com/main/index.jsp
JD부자연구소 유튜브
킹(king)달러, 갓(god)달러가 갑자기 사라졌다 역환율전쟁 1년, 최대 희생양 `韓 원화` [한상춘의 지금 세계는] (0) | 2022.12.02 |
---|---|
●● 나스닥 4.41% 급상승, 파월은 사실 산타 (0) | 2022.12.01 |
블러드 금리 7% 발언, 과연 할 수 있을까? (0) | 2022.11.18 |
어메이징 나스닥 7.35% 상승, 산타랠리 시작? (0) | 2022.11.11 |
중간선거 끝나면 환율은 떨어지고 주가는 오를까? (0) | 2022.1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