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중국 미국 국채를 매도할 수 있을까? >>>

중국관련

by 21세기 나의조국 2018. 4. 6. 13:07

본문




중국 미국 국채를 매도할 수 있을까?           

상승미소 | 조회 765 |추천 11 |2018.04.06. 00:44 http://cafe.daum.net/riskmgt/JOwa/1183  

      


미국과 중국과의 분쟁을 논할 때 혹자들이 자주 언급하는 것 중의 하나가 “중국이 보유중인 미국채를 매도”하는 것이 있습니다. 중국이 미국채를 매도하게 되면 미국 채권금리가 상승하여 미국 경제를 혼란에 빠뜨릴 수 있다는 논리가 중심에 있습니다. 미래를 가정하는 것에 의미가 없지만 그런 일이 정말 가능한 것일까요? 단언컨데 제 대답은 “Never”입니다.



중국이 무역흑자 금액으로 미국 국채를 매수하는 이유는 재테크 때문이 아니고, 미국에 잘 뵈려는 것도 아니고 자국 경제의 안정성을 위한 가장 좋은 수단이 되기 때문입니다. 중국인이 갑자기 부자가 된 이유는 그 넓은 중국의 땅 밑에 금광이나 석유가 매장되어 있기 때문이 아닙니다. 불과 20년전에 비해 갑자기 부자가 된 이유는 “중국돈의 가치”가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중국 통화량이 급증하는 인플레이션으로 중국의 토지 가격이 높아졌습니다. 공급이 늘어나면 가치가 희석되는 것이 경제법칙이지만 중국 위앤화는 늘어난 것과 함께 가치도 상승하고 있는데 그 이유의 한 가운데에는 중국의 신용도 상승이 있습니다.

위앤화의 가치 상승에는 중국 국가 신용도의 증가가 있고, 그 중심에는 4조 달러가 넘는 외환보유고가 있습니다. 그 외환보유고의 대부분이 미국 국채인 것입니다. 개발도상국이 지난 30년간 위기에 처했던 경험을 돌이켜 보면 외환보유고의 부족에서 기인했습니다. 경제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돈의 양(통화량)이 늘어야 하지만 가치가 하락하면 반대로 경제가 악화됩니다. 늘어난 통화량에도 통화가치를 안정시키려면 반드시 외환보유고가 필요합니다. 중국 경제의 팽창을 위해 늘린 위앤화의 가치 확보를 위한 수단으로 미국 국채를 이용한 것입니다.

혹자들이 말하듯이 미국 트럼프를 견제하기 위해 미국채를 매도하게 될 경우 피해는 미국보다 중국이 먼저 당하게 될 것입니다. 신용도 개선에 도움을 준 담보자산을 매각하게 되면 위앤화의 가치 폭락이 먼저 시작될 것이고, 그렇게 되면 글로벌 안전자산인 달라화 가치가 상승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이유로 국채 매도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중국 정부가 서둘러 일축하는 것입니다.

아무튼 최근 벌어지고 있는 미국과 중국과의 무역 분쟁은 제로섬이 될 수 없습니다.제로섬은 적어도 한쪽은 이익이 되는 것이지만 무역분쟁은 공멸로 향하가는 패착이 될 것입니다. 국가가 공멸한다는 것의 의미는 양국 국민(소비자)이 가장 큰 피해를 입게 된다는 것입니다. 양국이 이쯤에서 잘 마무리 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https://www.cnbc.com/2018/04/04/china-wont-halt-us-treasury-buying-despite-tariffs-says-minister.html

 


관련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