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트럼프 표밭 정조준 中 보복관세..공화당 '휘청'

중국관련

by 21세기 나의조국 2018. 4. 5. 12:11

본문





트럼프 표밭 정조준 中 보복관세..공화당 '휘청'

안호균 입력 2018.04.05. 09:08



미국산 콩에 대한 중국의 보복 관세가 오는 11월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에 타격을 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중국의 관세 목록에서 공화당에 가장 치명적인 품목은 콩이다.


미국의 주요 콩 생산지는 대부분 공화당 강세 지역이다.

과일에 대한 중국의 보복 관세도 선거에서 공화당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전망이다.



【난퉁=AP/뉴시스】  중국 정부가 500억 달러(약 53조원) 상당의 대두, 자동차, 항공기(중형비행기), 화공품(화학제품) 등 14개 종류, 106개 품목의 미국산 제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한다고 4일 밝혔다.사진은 3월 22일 중국 장쑤성 난퉁 항구에서 수입산 대두들이 하역되고 있는 모습. 2018.04.04

【난퉁=AP/뉴시스】 중국 정부가 500억 달러(약 53조원) 상당의 대두, 자동차, 항공기(중형비행기), 화공품(화학제품) 등 14개 종류, 106개 품목의 미국산 제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한다고 4일 밝혔다.사진은 3월 22일 중국 장쑤성 난퉁 항구에서 수입산 대두들이 하역되고 있는 모습. 2018.04.04


【서울=뉴시스】 안호균 기자 = 미국산 콩에 대한 중국의 보복 관세가 오는 11월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에 타격을 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이번 관세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지지세가 강한 중서부 지역을 목표로 한 것으로 보인다고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의 관세 목록에서 공화당에 가장 치명적인 품목은 콩이다. 미국의 주요 콩 생산지는 대부분 공화당 강세 지역이다. 미국에서 콩 생산 면적이 넓은 10개주 중 8개주는 2016년 대선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표를 던졌다.


또 이들 지역 중 상당수는 11월 중간선거를 치른다. 미주리·인디애나·노스다코타주에서는 상원의원 선거가, 오하이오·미시건·아이오와·미네소타주에서는 주지사 선거가 예정돼 있다.


이 때문에 민주당 후보들이 중국의 보복관세의 반사이익을 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현재 민주당 출신 현직 의원이 가장 약세를 보이고 있는 4개 지역 중 3곳이 주요 콩 생산지(미주리·인디애나·노스다코타주)다.


중간선거에 승부를 걸고 있는 트럼프 행정부는 오히려 여러 지역에서 의석을 뺏길 위기에 몰렸다.


미국에서 콩 생산 면적이 가장 큰 일리노이주의 경우 공화당의 브루스 라우너 현직 주지사는 최근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후보 J.B.프리츠커에 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화당이 의석을 보유하고 있는 위스콘신과 오하이오에서도 팽팽한 접전이 치러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정치 전문가들은 중국의 대미관세가 부과될 경우 농심(農心)이 선거 판세가 뒤흔들 수 있다고 전망한다.


쿡 정치보고서의 분석가 제니퍼 더피는 "농촌 공동체는 선거에 매우 큰 영향을 행사한다"며 "농민들을 화나게 한다면 그들은 집단적으로 등을 돌려 상황을 빠르게 뒤집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더피는 "지금 상황은 민주당에게 매우 유리하다"며 "네브라스카주와 미시시피주(공화당 강세) 같은 지역에서도 공화당이 민주당에 뒤쳐질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또 과일에 대한 중국의 보복 관세도 선거에서 공화당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전망이다.


워싱턴포스트는 3일 중국과의 무역전쟁이 워싱턴주, 캘리포니아주, 아이오와주 등 공화당이 장악하고 있는 미 하원 의석을 위험에 빠뜨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워싱턴주에서 생산되는 체리의 8% 이상과 약 180만 상자의 사과가 중국으로 수출되고 있다.


캘리포니아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중국은 미국산 아몬드에 15%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캘리포니아는 미 아몬드 산업의 본거지이며, 미국에게 중국은 한해 5억 달러를 창출하는 세번째로 큰 수출시장이다. 공화당은 현재 캘리포니아에서 2개의 하원의석을 갖고 있다.



ahk@newsis.com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