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시대 도래 예상 적중, “모든 생활 서비스 제공” 야심
한경비즈니스입력2014.10.31 18:02수정2014.10.31 18:04
인터넷 메신저 프로그램인 QQ는 중국 시장점유율이 90%에 육박한다. QQ의 사용자(해외 포함)는 8억2900만 명에 달한다.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모바일 QQ 사용자 수도 5억2100만 명에 이른다.
중국 내 해외 펀드(QDII)가 가장 많이 투자한 기업이자 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 1위 업체. 1998년에 중국 선전에 설립된 '텅쉰'의 이야기다. 한국에선 영문명 텐센트(Tencent)로 더 잘 알려진 이 회사의 성장사는 그야말로 '질주' 그 자체다.
QQ의 캐릭터인 펭귄에 걸맞지 않게 질주의 속도는 초고속이다. QQ 가입자 수는 출시 1년여 만인 2000년 4월 500만 명, 6월 1000만 명을 넘어선데 이어 2002년 3월 1억 명, 2003년 9월 2억 명, 2004년 4월 3억 명으로 갈수록 가속도가 붙으며 불어났다. QQ 동시 접속자 수도 올 들어 이미 2억 명을 돌파했다.
10년 만에 무려 175배 상승한 것이다. 10월 15일 현재 텐센트의 시가총액은 1조714억 홍콩 달러(147조817억 원)로 세계 10대 인터넷 기업 명단에 올라 있다.
새벽 2시에 파워포인트로 작성한 보고서를 보내고 잠을 청한 직원이 20분 만에 '이 부분을 고치라'는 답신 메일이 도착했음을 알리는 휴대전화 소리를 듣고 잠에서 깨야 했다는 이야기다. 샤오미의 레이쥔 회장은 텐센트의 창업자 마화텅 회장을 이렇게 평가했다.
이후 2년간 매달 1회 이상 업데이트 하면서 인기를 끌었다. 웨이신 역시 첫 출시한 2011년 초부터 1년간 매달 한 차례 이상 업데이트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기능을 추가해 나갔다. 마 회장은 첫 직장인 무선 호출 서비스 업체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일하면서 기술은 고객을 위해 존재해야 한다는 점을 깨달았다고 한다. 대단한 혁신도 중요하지만 고객 만족을 위한 끊임없는 미세 혁신의 중요성을 간파한 것이다.
지난 6월 말 기준으로 중국의 네티즌 가운데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에 접속한 사용자 비율이 83.4%를 기록했다. PC로 인터넷에 접속(복수 응답 허용)한 사용자의 비율(80.9%)을 처음으로 넘어선 것이다.
텐센트는 결국 훨씬 어려운 후자의 길을 택했다. 생태계 전략은 그렇게 탄생했다. 인터넷에서 흐르는 정보·자금·상품의 흐름을 텐센트 제국에서 해결해 주겠다는 것이다. 텐센트가 인터넷 금융과 물류업에 진출한 배경이기도 하다.
이를 계기로 텐센트는 인수·합병(M&A)의 중요성에 눈을 뜨게 된다. 3Q대전 이후 골드만삭스의 인터넷 애널리스트인 제임스 미첼을 최고전략담당임원(CSO)로 스카우트한 이유다. 이후 2014년 6월까지 4년여 동안 대외에 공개된 텐센트의 기업 투자 건수만 50여 건에 달했다. 그전에는 연간 3건 수준의 기업 투자가 이뤄졌었다.
쇼핑몰 등이 들어선 완다광장은 현재 중국 전역에 85개가 있으며 연말에 120개, 내년 말에 140여 개로 늘어날 예정이다. 텐센트는 또 최근 선전에서 인터넷 중심의 은행업을 할 민영 은행 설립을 인허가 받고 300명에 이르는 인력 모집에 나섰다. 지난해 인터넷을 통한 펀드 판매로 시작한 인터넷 금융 사업을 강화하는 것이다.
★★<< 중국이 사랑하는 술 '마오타이'의 힘 >>★★ (0) | 2014.11.02 |
---|---|
[2014 한중일 100대 기업] 메모리 반도체 뺀 전 분야서 세계 톱 노려 (0) | 2014.11.02 |
★★<<< 중국, 13억의 소비 >>>★★ (0) | 2014.10.31 |
★★★<<< 중국 등 아시아 신흥국 소비재 기업이 뜬다? >>>★★★ (0) | 2014.10.30 |
금거래 허브 꿈꾸는 중국..상하이·홍콩에 황금거래소 개장 (0) | 2014.10.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