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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21세기 나의조국 2014. 8. 1. 1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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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변화에서 오는 기회

2014.07.31

 

“대국 경제”, 소수점 한 자리수로 판단하면?
   

 

연초부터 중국에 관해 한국의 언론에 가장 많이 오르락내리락 한 것은 “중국경제 경착륙”, “중국 금융위기설”, “중국 버블붕괴론”이었다. 전임 후진타오 주석의 재임 기간에 연평균 10.7%의 두 자리 수 성장을 했지만, 시진핑 주석이 등장하면서 경제성장률 목표를 3% 가까이 낮추었기 때문이다.


 

2013년에 전 세계 주요국 지도자는 모두 바뀌었고 미국, 영국, 일본, 독일, 프랑스, 한국 등 주요국 모든 지도자들은 하나같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경제 성장률을 올리라는 것이 내각에 내린 특명이었다. 그런데 전 세계 지도자 중 유일하게 중국의 시진핑 주석 만이 경제성장률을 낮추었다.
     

  

2014년 2분기 중국의 GDP 성장률 시장 컨센선스가 7.4% 수준으로 나오자 전 세계는 모두 중국에 대해 비관 일색이었다. 그런데 중국이 2분기 성장률을 시장의 기대치보다 0.1%p 높은 7.5%로 발표하자 중국에 대한 시각이 갑자기 확 바뀌었다. 중국경제에 대한 비관이 순식간에 낙관으로 바뀌고 증시도 중국 호재로 상승했다고 한다.

 
지금 중국이 선 자리가 GDP 0.1%p에 중국의 앞날이 좌우될 정도로 그렇게 중요한 변곡점이었을까? 아니면 중국에 대한 서방세계의 무지와 언론의 호들갑일까? 경제규모가 미국 GDP의 절반이나 되고, 아시아 1위인 중국의 “대국 경제”를 소수점 한자릿수를 두고 일희일비하는 것은 좀 과해 보인다.

  

 

 

     

  

중국의 GDP 7.5%에 숨은 의미

 

중국은 소수점이 아니라 그 숫자의 이면에 있는 그 숫자를 만든 사람들의 생각과 중국의 구조변화를 읽어야 답이 있다. 중국의 “7.5% 성장에 숨은 의미”는 무엇일까?

    

첫째, 중국지도부의 “구조조정에 대한 의지”다. 2013년 말 중국정부는 31개 성의 지도자들의 업무성과 평가기준을 GDP 중심에서 환경과 지방부채를 추가하면서 성장보다는 구조조정에 중점을 두었다. 그 결과 중국 31개 성 중 21개 성이 2014년 성장률 목표치를 2013년보다 낮게 잡았다. 금년도 중국은 GDP 숫자에 연연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둘째, 중국의 “수출에 대한 태도변화”다. 과거 중국은 통상 수출은 GDP 성장률의 2-3배의 높은 성장률로 중국의 성장을 견인하는 기관차 역할을 했다. 그런데 중국의 리커창 국무총리는 3월의 양 회의에서 중국의 수출목표를 GDP 성장률 목표와 같은 “7.5% 내외”로 선포했다. 이는 수출대국 중국이 더 이상 수출이 견인하는 성장은 포기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중국의 “금융에 대한 태도변화”다. 중국과 미국 간의 통상마찰에 약방의 감초는 항상, 위안화 저평가 문제였고, 미국의 집요한 위안화 절상요구가 있었다. 그러나 중국은 무슨 핑계를 대서라도 급속한 위안화 절상을 피했다. 지금 중국은 4조 달러가 넘는 외환보유고를 가지고 있는데 지난 한해만도 5000억 달러가 늘었다. 

 

중국정부는 2014년부터는 달러 자산 보유를 줄이겠다고 선언했지만, 월평균 300억 달러 이상의 자금유입이 이루어지고 있어 금년에도 적어도 3000-4000억 달러의 달러유입이 예상되고 이는 미국으로부터의 위안화 절상압력의 중요한 빌미가 된다. 그래서 중국 정부는 달러 퍼내기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있다.

 

넷째, “3차산업의 육성전략”이다. 중국은 시진핑 정부 들어 전통제조업은 구조조정하고 서비스와 첨단산업 위주로 산업구조를 바꾸는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2014년 들어서도 제조업의 성장은 한자리수대에 그치고 있지만 3차산업, 서비스업의 성장은 12~13%대의 두 자리 수 성장으로 중국경제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중국의 구조변화에서 오는 투자의 기회-(1) 중국 돈의 외출
   

 

한국 증시에서 2014년 들어 큰손은 중국투자가이다. 요즘 한국증시에서 중국 돈의 진입이 장난 아니다. 올 들어 9조 원을 순 매수한 외국투자가들을 보면 아시아가 6.1조 원, 중동이 3조 원 미국이 1.5조 원이다. 반면 금융위기로 허덕이는 유럽은 6.1조 원을 순매도했다. 국별로는 노르웨이 1.65조 원, 중국이 홍콩포함 2.8조 원, 아랍에미리트와 싱가폴이 1조 원대를 사들였다. 

 


중국투자공사(CIC), 싱가폴 투자청(GIC), 아부다비 투자청 등 세계수위의 국부펀드들이 움직인 것이다. 한국투자에 있어서 투자대상도 채권에서 주식으로 입맛이 바뀐 것이다. 특히 주목할 것은 중국이다. 중국은 작년에만 무역수지에서 2300억 불, 무역외 항목에서 2700억 불이 들어와 외환보유고가 5000억 달러나 늘어났다. 중국은 유입되는 돈을 주체를 못 할 지경이 되었고 부동산과 자산가격의 버블로 나타났다. 또한, 과도한 달러유입은 미국과 위안화 절상압력을 더 가중시키고 있다.

 


작년 12월 중국인민은행은 중국은 더 이상 달러 자산의 보유고를 늘리지 않는다는 논조의 발언을 했다. 연초부터 수입확대를 통한 무역적자 실현, 기업의 해외투자 장려, 해외 후진국의 원조와 직접투자를 대대적으로 실시하고 있지만 매달 평균 280억 달러의 무역수지흑자와 80억 달러 내외의 직접투자자금이 유입되고 있어 중국은 월평균 300억달러의 자금이 유입되고 있다. 이런 추세라면 금년에도 적어도 3000억 달러 이상 외환보유고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여기에다 중국의 위안화 절상을 노린 핫머니의 유입까지 감안하면 중국 정부 당국의 외환관리는 비상이다. 그래서 중국은 달러 퍼내기 작전에 돌입했고 개인((?港通), 기업(M&A, FDI), 금융기관(QDII), 국부펀드 등을 통해 해외투자를 하고 있다. 한국의 금융기관 매각에 모두 중국 금융기관이 입질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중국은 상하이를 뉴욕, 런던에 이은 세계 3대 국제금융시장으로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상해 자유무역지구지정을 통해 자유무역 지역구 내에서 위안화의 자유 태환과 거래를 테스트해 보고 있고 2년 후에 이 모형을 여타 지역으로 확산시킬 계획이다. 또한, 자본시장에서도 외국기관투자가들의 중국 직접투자인 QFII, RQFII와 중국기관투자가들의 해외투자인 QDII의 한도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2014년 들어서는 중국 개인의 홍콩투자와 홍콩 개인의 중국본토투자가 가능한 제도인 일명 “후강통(?港通)” 제도가 10월 13일부터 허용될 전망이다. 상하이와 홍콩의 증권 당국의 합의로 상호 주식투자가 가능해 지면서 중국자본시장의 조기 개방에 대한 기대도 커지고 있다.


   

 

중국 정책당국의 자본시장개방을 위한 내부정비와 외국인의 매수를 이용한 중국 국내 증시의 부양의 의지는 강하다. 따라서 향후 “후강통제도”의 발전방향은 투자 한도의 단계적 상향조정, 그리고 해외 투자가의 범위확대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다.

 
10월부터 시행되는 이번 조치는 증권계좌잔액 50만 위안 이상의 개인투자자만이 홍콩증시 투자가 가능하지만, 점차 그 기준이 낮아지거나 폐지될 가능성이 높다. 아직 확실하지는 않지만, 홍콩인이 아닌 홍콩에 계좌를 가진 외국인도 중국본토투자를 허용한다면 QFII에 이어 외국인 개인들의 중국 본토투자 시장도 개방되는 것이다.

    

중국의 해외직접투자와 중국 내 외국인의 직접투자를 보면 이젠 거의 자금 유출입이 비슷한 수준으로 가고 있다. 중국 돈의 외출은 이제 본격적인 시작이다. 한국에도 이젠 미국 돈이 아니라 중국 돈을 업어치기 해서 돈을 버는 시대가 왔다.

 
그러나 중국어로 된 변변한 보고서 하나 없는 한국의 상황을 보면 중국 돈 먹기는 글렀다. 한국 금융기관들의 중국어 실력, 중국 마케팅 실력은 참 걱정되는 수준이다. 이런 상황이면 중국 돈의 외출에 한국금융기관은 여차하면 소 닭 쳐다보는 형국이 될 수도 있어 보인다.

    

 

   

 

 

중국의 구조변화에서 오는 투자의 기회-(2) 서비스업과 IT
   

세계의 공장이자 생산대국인 중국은 금융위기 이후 선진국이 경기침체로 소비가 줄자 모든 산업부문에서 공급과잉이 발생했다. 중국의 제조능력과 내수소비능력에서는 큰 갭이 발생했다. 그리고 선진국의 부채를 통한 대량소비시대는 다시는 오기 어려운 상태로 들어가자 중국의 새 정부는 대대대적인 구조조정에 들어갔다.

 
19개 전통산업의 공급과잉 부분을 2017년까지 강제로 폐기시켜 공급과잉을 줄이고 6대 독점 국유산업을 포함 130여 개의 국유기업에 대한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시작했다. 반면 성장률 둔화를 막고 산업구조 업그레이드를 위해 서비스업과 IT 등 첨단 신경제산업의 육성에 전력투구하고 있다.

    

           

       

중국의 상장사 중 시가 총액기준으로 74%가 국유기업이다. 따라서 국유기업의 대대적인 구조조정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종합지수의 상승은 어려울 수밖에 없다. 반면 민영기업이 중심이 된 중국의 신경제산업과 서비스산업은 주가가 폭등하는 상황이 연출되었다. 2013년 이후 상해 종합지수는 제자리걸음이었지만 한국의 코스닥과 같은 중국의 창업반지수와 IT 관련업종의 지수는 100%나 상승하였다.

       

 

     

6년간 하락한 중국증시, 때가 온 것일까?

 
세계 최고의 GDP 성장률에도 불구하고 중국증시가 내리 6년간 하락했다. 2013년 이후 최고지도자가 바뀐 전 세계 모든 국가에서 증시가 반등했지만 유일하게 주가가 하락한 증시가 중국증시다. 이유는 무엇일까? 결국, 중국정부의 국유기업개혁과 산업구조조정 때문이다. 

 
중국의 국유기업의 개혁은 지금 진행 중이고 그 장애가 되는 태자당과 상해 방의 부정부패를 한 자들의 대규모 퇴출이 진행되고 있다. “상해방” 출신의 전 상무위원이었던 “석유방”의 대부, 조용캉을 부정부패혐의로 구속한 것도 이와 맞물려 있다. 
   

중국은 국유기업의 “썩은 사과를 골라내고” 나서 그다음으로 “국유기업의 상장”을 통한 기업지배구조개선을 준비하고 있다. 중국증시의 추세적인 상승은 국유기업의 구조개혁의 완성과 맞물려 있다. 중국의 2013년부터 시작된 국유기업개혁과 전통산업 구조조정은 1단계가 2014년에 끝나고 2017년까지 완성된다.
    

 

  

국유기업의 민영화를 통한 “국부(國富)의 민부(民富)”로의 전환을 통한 분배개혁이 시진핑의 개혁의 핵심이다. 전통산업과 국유기업의 축소지향의 개혁과정에서 이의 충격을 막을 산업이 바로 서비스와 첨단산업이다.  

 
구조조정이 어느 정도 마무리되면 중국은 증시부양 할 수단은 충분하다. 20%에 달하고 있는 지준율을 5%만 내려도 5.5조 위안, 한화 990조 원의 자금이 풀리는 효과가 나타나고 20%대인 연기금의 주식한도를 10%만 더 높이거나 2%대에 불과한 외국인 투자 한도를 5~10%로 늘리면 증시는 바로 반등할 수 있다.

 
중국증시의 2005년 이후 상승분은 최근 6년간의 하락으로 모두 반납했고, 경기나 증시나 모두 저점에 와 있다. 그러나 “정책이 시장보다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중국의 특성을 감안하면 GDP 0.1%p에 주가가 좌우되지는 않는다. 중국증시의 추세적 반등은 “구조조정의 완성”과 맞물리기 때문에 증시 전반의 성급한 반등기대는 않는 것이 좋다.

 
그러나 전반적인 시장의 바닥 다지기 과정에서도 정부가 적극 육성하는 서비스와 IT를 포함한 신경제주식의 주가상승은 단계적으로 지속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중국의 “인덱스”에 투자하지 말고 “서비스와 IT 업종”에 투자하는 전략이 좋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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