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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21세기 나의조국 2014. 4. 11. 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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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준의 중국 재테크] 성장 내주고 체질 개선 선택한 리커창

5세대 지도부, ‘전인대’서 고강도 구조조정 노선 재확인

한경비즈니스 | 입력 2014.04.11 11:51

 

 

2014년 3월 5일 중국 베이징의 인민대회당에서는 지난해 출범한 새 정부, 소위 '5세대 지도부'가 이끄는 첫 전인대(전국인민대표자대회:중국공산당 대회)가 개막됐다. 이번 전인대에서는 대부분의 사안이 예상에 부합되는 개혁에 대한 중국 정부의 강한 의지가 피력됐다. 세부 사안들로는 환경오염 문제, 테러 대응책과 사회 안정 제도, 대외 정책에 대한 것들이 논의됐다.

 



 

특히 경제를 관할하는 리커창 국무원 총리의 2014년 정부공작보고(경제 업무 보고) 내용은 전반적으로 시장의 예상치에 부합되는 수준으로 발표됐다. 올해도 지난해와 동일하게 중국의 정책 노선은 안정적 경제성장 속에서 구조 개혁을 진행하는 큰 틀을 유지하겠다는 것이다.

 


재정정책으로 내수 확대

 


구체적인 수치로 보면 시장에서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예상치는 7.0~7.5%로 컨센서스가 형성됐지만 중국 정부가 발표한 2014년 경제성장 목표는 7.5%로 작년과 동일하다. 소비자물가는 3.5%로 지난해 목표치와 같고 정부 재정 예산의 적자율은 GDP 대비 2.1%로 지난해보다 0.1% 포인트 확대됐다.

 

 

신규 취업자 수도 1000만 명으로 전년보다 100만 명을 늘려 잡음으로써 안정적인 경제 운용 방침을 밝히는 등 중국 정부의 올해 경제계획 수준은 전반적으로 시장의 컨센서스에 부합했다.

 


하지만 구조 변화라는 측면에서 정부공작보고 내용을 해석해 보면, 올해는 '온중유변(穩中有變)'이라는 단어가 2014년 중국 정부 정책을 잘 대변할 것 같다. 지난해가 개혁의 발판을 다진 한 해였다면 2014년은 그 발판 위에서 변화를 보여 줄 한 해이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2014년 고정 투자 목표는 지난해 18%에서 올해 17.5%로 하향 조정, 발표했다. 대외무역 역시 8%에서 7.5%로 하향 조정됐다. 올해도 경제의 구조조정을 진행할 것이고 공급과잉 산업인 철강·시멘트·판유리의 생산능력을 각각 2700만 톤, 4200만 톤, 3500만 톤씩 축소할 방침이다.

 

 

서민들을 위한 보장성 주택은 신규 착공을 10% 확대, 700만 채로 늘릴 계획이지만 동시에 투자 및 투기형 주택 수요를 지속적으로 억제해 부동산 시장의 안정화를 이끌 전망이다.

 


큰 틀에서 보면 올해 중국은 통화정책이 아닌 재정정책으로 경제성장을 이끌 전망이다. 이에 따라 중국 정부가 올해 '당근'을 줄 만한 재정정책과 관련 있는 산업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중국은 시장 원리에 기반한 경쟁 체제 도입과 내수 확대, 민간의 투자 참여도를 높여 자주적인 경제 시스템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중국 자본시장을 개방해 민간 자본 및 외국계 자본의 중국 기업 투자 참여도를 높일 계획이다. 또 금융·석유·전력·철도·통신·자원개발·공공사업 등의 분야를 국유 자본 외의 기타 자본에도 개방할 전망이다. 한편 지방정부 부채에 대한 관리 감독을 강화하고 지방정부 투자 기관(LGFV) 등을 설립, 효율적인 금융 시스템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2014년 재정지출 계획을 보면, 보장성 주택 건설, 농업·수리 시설, 중서부 철도 확장, 환경보호, 사회보장 사업 등의 영역을 중점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첨단산업과 서비스산업에 대한 투자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이동통신·신에너지·빅데이터 관련 산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계 기업 부도 처리는 긍정적 신호

 


또 눈에 띄는 대목은 작년과 비교해 재정지출 영역 중 중서부 철도 확장 부문이 추가됐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올해는 중서부 지역의 인프라 투자를 더욱 확대할 것이고 이를 통한 중서부 지역 도시화의 진척이 중국 경제성장을 이끄는 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최근 중국 경제의 위기론이 확산되고 있다. 최근 부각되고 있는 것은 크게 두 가지다. 기업 구조조정 과정에서 나타나는 기업 연쇄 부도에 대한 우려와 또 한 가지는 그림자 금융에 대한 위기의식일 것이다. 실제로 중국 상장 기업(CSI 300지수에 편입된 금융 업종을 제외한 기업)의 부채비율은 155%로, 브릭스 국가들 중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참고로 각 국가의 기업 부채비율은 인도 132%, 브라질 124%, 러시아 59%).

 

 

물론 성장하는 국가에서는 기업의 부채비율이 높을 수밖에 없다. 기업은 자금을 빌려 투자하고 이익 성장을 통해 이를 되갚으면 그만일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중국의 성장률이 확연히 둔화되기 시작했고 기업들의 이익 성장률도 이전만 못한 상황에서 기업들의 부채비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2013년 월평균 적자 기업 수는 5만7546개로, 전년 대비 5.5% 증가했고 전체 대비 적자 기업 수 비중도 16.6%로 2년 연속 증가했다. MSCI 중국 증시 12개월 예상 주당순이익(EPS) 증가율(전년 대비 증감률)은 2013년 4분기부터 한 자릿수로 낮아졌다(현재 9.1%). 중국 기업들의 재무구조가 빠르게 개선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하지만 중국 정부는 성장보다 개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물론 중국 정부는 다양한 카드를 들고 있다. 과거와 같이 '통화량 증감과 지급준비율 조절' 방법으로 유동성 공급을 통한 해결도 가능하겠지만 지금부터는 '도시화 속도'를 통해서도 경기 조절이 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정책 카드를 언제 내밀지 예상하기가 쉽지 않다는 문제점이 있다. 향후 중국 기업들의 추가적인 디폴트 소식을 종종 접할 수 있을 것 같다.

 


최근에는 중국 차오리 이후 바오딩 톈웨이 바오볜의 주식과 회사채 거래가 중단되며 연쇄 부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잠재적으로 중국 증시 내 부실기업으로 분류될 수 있는 ST 기업들(special treatment:49개 기업, 상하이·선전)의 시가총액은 현재 1996억 위안으로, 전체 시가총액 대비 0.5% 수준에 불과하다. 주식 관점에서 본다면 부실기업들의 주가는 이미 '부실화된 상황'을 반영하고 있다.

 


중국정책 당국은 한계 기업에 대한 부도 처리나 경제구조 개혁을 지속하고 있다. 또 3월 7일부터 위안화의 환율 변동 폭을 확대함으로써 금융 개혁을 오히려 서두르는 모습이다. 중국은 성장 위주의 정책에서 이제 가지 않은 길을 가고 있다.

 


일부에서 우려하는 것처럼 중국 경제가 금융 위기로 간다면 일차적인 피해국은 중국이 가장 많은 국채를 보유하고 있는 미국일 것이다. 중국에서 유동성 부족이 온다면 약 4조 달러의 외화보유액 중 절반에 달하는 미국 국채를 매각할 가능성이 높고 제로 금리 정책을 유지하고 있는 미국 금융시장은 걷잡을 수 없는 상황에 들어갈 수도 있다. 중국발 금융 위기는 현실적으로 일어나기 쉽지 않은 구조다.

 


필자가 다소 과한 비유를 든 것은 중국에 대해 막연한 공포심을 가질 필요는 없다는 생각에서다. 물론 중국에서도 부실한 회사채의 디폴트가 발생했다. 시장은 경험해 보지 않았던 것에 대해 우려하고 있지만 중국 정부는 차근차근 '마이 웨이'를 가는 느낌이다. 환율 변동 폭 확대 실시를 앞두고 위안화 약세가 진행된 것은 다분히 중국 정부의 의도가 들어 있다는 해석도 있다.

 


중국의 변화가 표면화되면서 시장의 변동성은 당분간 커질 수밖에 없으며 투자가들의 불안감은 커지고 있다. 하지만 생각해야 할 점은 이 변화가 중국 경제의 체질이 건강해지는 과정이라면 주가조정이 장기 투자자에게 기회로 작용할 것이라는 점이다.

 


조용준 하나대투증권 리서치센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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