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휴먼인덱스를 추석 연휴 때 오랜만에 확인 해 보자

◆투자노트

by 21세기 나의조국 2022. 9. 10. 12:52

본문

휴먼인덱스를 추석 연휴 때 오랜만에 확인 해 보자 

추천 32 | 조회 810 | 번호 8061 | 2022.09.08 15:16lovefund

 

이번 추석 명절은 제법 많은 분이 오랜만에 친척, 지인들을 만나실 듯합니다. 2020년 코로나 팬데믹 이후 명절 연휴에 일가친척과 지인들을 만나기 어려웠는데 요즘 분위기는 많이 나아진 듯합니다. 그렇다면 오랜만에 추석 연휴 기간 휴먼인덱스 체크 해 볼 기회로 삼아야겠지요?
코로나 시대 이전만 하더라도 매 명절 주제로 다루었던 휴먼인덱스 체크, 오랜만에 증시 토크 주제로 꺼내 봅니다.


▶ 명절, 주식투자 이야기는 약방의 감초처럼 빼놓을 수 없는 주제

예전보다 모임이 간소화 되긴 하였습니다만, 명절이 되면 간단히 인사하기 위해서라도 친척이나 지인들을 만나게 되지요. 코로나 사태 이후 어쩌면 가장 마음 편하게 이번 추석 때 그 만남의 자리가 많이 늘어날 듯합니다.
이렇게 명절날 친척, 지인들을 만나다 보면 자연스럽게 그 시기에 세상사 이야기가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돈에 관한, 투자와 재테크에 관한 대화의 소재들은 꼭 등장하게 됩니다.

거의 사반세기 전 필자의 기억이 문득 떠오르는군요. 당시 이런 일이 있었습니다.
1999년 추석 연휴 때 일가친척의 대화 주제는 주식투자와 펀드 투자였습니다. 당시 IT버블과 닷컴버블 그리고 벤처 붐은 2020년의 증시 붐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엄청났었답니다.
그 당시 어떤 친척분은 당시 삼성전자를 사서 수익 만들었다. 어떤 분은 조금 올라와 팔고 나니 엄청나게 올랐다. 비상장 벤처기업에 투자했다. 바이 코리아 펀드에 투자했다 등 그 해 추석날 분위기는 주식투자 이야기로 가득하였습니다.

그리고 1년 뒤 2000년 IT버블 붕괴가 진행되던 그해 가을 추석 때에는 아무도 주식 이야기를 꺼내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주식투자나 펀드 투자에 관한 대화는 암울한 수익률만 살짝 꺼냈다가 다른 식구들에게 타박 맞기만 하였지요. “그거 봐라! 주식투자 그렇게 무리하게 하더니!!!” 등등


 22년 추석 : 주식투자에 대한 친척들의 분위기는 작년과 정반대일까?

[ 이번 추석 연휴 친척과 지인들의 주식투자에 대한 분위기는 어떠할까? ]

만약 작년 2021년 추석 명절 때 일가친척이 많이 모인 곳이라면 주식투자에 관한 대화는 그런대로 훈훈한 분위기였을 것입니다. 그 1년 전인 2020년 가을 추석 때는 더 엄청나게 뜨거웠을 것입니다. 그래도 작년 추석 정도면 누가 얼마 수익 만들었다 등과 같은 그런대로 온화한 분위기 속에서 주식투자에 관한 이런저런 대화가 오고 갔을 것입니다.
아마도, 2020년과 2021년을 보내면서 주식투자를 절대 안 한다는 분들까지도 주식투자를 하고 있었을 것입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주식투자를 않는 이가 없을 터이니 다른 대화의 소재는 낄 틈도 없지 않았을까 상상 해 봅니다.

하지만 2022년 가을 이번 추석 때는 매우 다를 듯합니다.
주식투자를 절대 안 할 것 같던 분들까지 주식투자를 하던 작년 분위기와 달리 대부분 친척과 지인들이 손실을 보면서 주식투자에 관한 이야기는 마치 2000년 IT버블 붕괴 후 필자의 친척분들의 분위기처럼 꺼내지 말아야 할 주제가 되어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어쩌면 배우자분들로부터 혹은 다른 가족들로부터 큰 질책을 받는 상황도 나타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사진 참조 : pixabay ]

독자님들께 작은 부탁을 드리고자 합니다.
매의 눈으로 몰래 명절날 일가친척 또는 지인들 모임에서 주식투자에 대해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지켜보시면서 군중심리를 파악하신 후 댓글이나 답글로 분위기를 공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정황들이 하나둘 모여 휴먼인덱스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위에 필자가 예상한 데로 주식시장에 대하여 매우 부정적인 분위기가 지배적이라면 서서히 인내의 시간은 끝나갈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분위기가 애매하다 한다면 지금의 애매한 증시 분위기가 어정쩡하게 오래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20년과 21년에 치솟은 과열된 분위기가 가라앉았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이지요.

올해 추석 명절 사람들의 주식투자에 대한 분위기와 군중심리는 과연 어떤 상황일까요?
저도 관찰하며 군중의 반응을 매의 눈으로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내일부터 시작되는 추석 연휴^^ 우리 독자님들 모두 행복한 시간 보내시면서 보름달처럼 마음이 풍요로워지는 시간 가지시기를 바랍니다.

2022년 9월 8일 목요일
lovefund이성수 (유니인베스트먼트 대표, CIIA 및 가치투자 처음공부 저자)
[ 증시 토크 애독 감사합니다, 좋아요~추천^^ 부탁드립니다.]
[ “lovefund이성수”에 대한 관심 감사합니다.]

※ 본 자료는 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무단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 또한 수치 및 내용의 정확성이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