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국, AI 정책-민주적 가치 간 조화 지수 '1등급'

IT·가전·통신·과학

by 21세기 나의조국 2022. 2. 23. 14:09

본문

한국, AI 정책-민주적 가치 간 조화 지수 '1등급'

정윤주 입력 2022. 02. 23. 09:44 
 
캐나다·독일·이탈리아와 함께 1등급..지난해 2등급에서 1계단 상승
인공지능 (PG) [박은주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정윤주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미국 비영리단체 인공지능 디지털 정책센터(CAIDP·Center for AI and Digital Policy)가 발표한 '2021 인공지능 민주적 가치(AIDV)' 순위에서 한국이 최상위 등급인 1등급을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AIDV는 AI 관련 정책·관행이 민주적 가치와 조화를 이루는 수준을 계량화한 것이다. CAIDP는 AI와 디지털 정책을 통해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지난해부터 이 지수를 발표하고 있다.

 

인공지능 민주적 가치 지수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AI 원칙 이행 여부, 유네스코 AI 윤리 권고안 지지 여부 등 총 12개 지표로 구성된다.

 

한국은 이 중 10개 지표에서 만점을 받았고 나머지 2개 지표에서도 부분 점수를 얻어 총점 11점으로 1등급 평가를 받았다. 이는 지난해 8.5점으로 2등급을 받은 것에서 한 단계 상승한 것이다.

 

이밖에 캐나다와 독일, 이탈리아도 1등급을 받았고, 프랑스·일본·스페인·영국·호주 등 12개 국가가 2등급, 미국·싱가포르·인도 등 19개 국가가 3등급을 받았다.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은 "앞으로도 AI의 윤리적 개발과 활용을 촉진해 AI가 민주적 가치를 증진하고 사람 중심의 AI가 활성화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jungl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저작권자(c)연합뉴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