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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생中國] 세뱃돈 문화에 핀테크 접목한 중국..모바일서비스 개발은 미국, 만개는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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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21세기 나의조국 2016. 3. 2. 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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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생中國] 세뱃돈 문화에 핀테크 접목한 중국..모바일서비스 개발은 미국, 만개는 중국

매경이코노미|입력2016.02.29. 10:02

 

 

 

중국은 춘절에 세뱃돈을 붉은 봉투에 넣어주는 홍바오 문화가 관습화돼 있다. 그런데 중국의 알리바바, 텐센트, 바이두 등 3대 인터넷업체가 최근 최대 명절인 춘절 때 세뱃돈에 O2O(Online to Offline, 온·오프라인 연계)를 도입해 ‘모바일 세뱃돈’을 주면서 중국의 세뱃돈 문화를 통째로 바꾸고 있다.

 

처음 시작한 것은 중국판 카카오톡인 위챗을 운영하는 텐센트였다. 이 회사는 어른들이 춘절에 붉은색 봉투에 돈을 담아 아이들에게 세뱃돈을 주는 것을 착안해 2014년 처음으로 스마트폰에서 한 번에 0.01~5000위안까지 송금할 수 있는 모바일 세뱃돈인 홍바오 서비스를 개시했다.

 

중국에서 세뱃돈 문화에 핀테크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홍바오 서비스가 급속도로 확산 중이다.
중국에서 세뱃돈 문화에 핀테크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홍바오 서비스가 급속도로 확산 중이다.

 

2014년 춘절에 2000만명이 홍바오 서비스를 이용하더니 2015년 춘절에는 10억명으로 늘었다. 2015년 추석에는 22억명, 그리고 2016년 신년 춘절(2월 7~13일)에는 23억1000만명으로 늘어났다. 중국에서는 지금 홍바오 서비스가 춘절에 폭죽 쏘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하나의 명절문화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전통문화에 핀테크와 SNS 접목
23억명이 홍바오 서비스 이용
정부 규제 거의 없어 오히려 득

 

그러자 알리바바, 텐센트, 바이두의 3대 인터넷업체도 경쟁적으로 홍바오 서비스를 펼치면서 중국에서는 인터넷 결제 시장 선점을 위한 경쟁이 총성 없는 전쟁터를 방불케 할 정도다.

 

알리바바와 텐센트에 비해 후발주자인 바이두는 2016년 춘절 기간에 60억위안, 우리 돈 약 1조원의 돈을 홍바오 마케팅에 뿌렸다. 스마트폰의 바이두 앱을 활용해 거리 곳곳에 걸린 ‘복(福)’ 자를 촬영하거나 ‘궈녠하오(過年好·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와 같은 인사말을 스마트폰 앱에 외치면 이미지와 음성인식 기술이 자동으로 인식해 홍바오를 보내주는 것. 텐센트도 춘절 전후 10일간의 모든 광고수입을 홍바오로 썼다. 알리바바는 지급결제회사인 알리페이를 통해 2억7000만위안을 뿌렸다.

 

홍바오 서비스는 전통문화에 핀테크와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가 융복합된 중국의 새로운 문화다.

 

O2O의 창시자는 미국이었지만 상용화하고 새로운 비즈니스를 쏟아내는 곳은 중국이다. 중국의 6억9000만명 인터넷 이용자와 13억명의 모바일 이용자가 만들어내는 O2O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는 끝이 없다.

 

비결은 다른 데 있지 않다. 모바일에서 원천 기술이 없던 중국은 모든 개발을 오픈소스를 통해 구현한다. 그 바람에 기술의 대중화가 신속하게 이뤄졌다. 기술이 없었던 약점이 오히려 강점으로 바뀐 셈이다.

 

게다가 모바일 관련 어떤 서비스든 미국에서 나오면 미국은 지적재산권 보호 속에서 해당 기업만 독점하지만, 중국은 공유를 하기 때문에 상용화 속도에서 미국을 추월하고 있다.

 

또 중국은 신개발과 발명을 한 적이 없기 때문에 정부 규제가 거의 없다. 한국이나 미국은 혁신을 행정으로 규제하지만, 중국은 혁신을 규제하는 법 자체가 드물다. 미국이 만들어낸 인터넷 모바일 비즈니스에 중국의 13억 인구가 가세해 융합과 복합화를 거쳐 세상에 없는 새로운 서비스와 비즈니스를 창조한다.

 

태풍의 길목에 서 있다 올라타면 돼지도 날아다니는 호사를 누리지만, 태풍의 변방에 서 있으면 날아가 죽는다. 미국이 만든 인터넷과 모바일 ‘태풍의 눈’이 중국으로 날아가면 강풍으로 변하고 중국에서 나올 때는 쓰나미로 변한다.

 

중국의 모바일과 인터넷의 힘은 뭐든 다 휩쓸어버릴 정도다.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국가가 바로 중국인 것만 봐도 그렇다.

 

O2O, IoT(사물인터넷) 등 IT 기술의 진원지는 미국이 맞지만 시장화의 천국은 오히려 중국이다.

 

 

[전병서 중국경제금융연구소장]

[본 기사는 매경이코노미 제1846호 (2016.02.24~03.01일자)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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