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 CNN 한국의 "맛"지도 >>>

소망

by 21세기 나의조국 2016. 1. 29. 10:39

본문

 

 

 

 

한국의 "맛"지도

Food map: Eat your way around Korea

 


South Korean delicacies have been local favorites for years.

Now, they offer the savvy traveler an alternative to mediocre franchise fare.

 

 




1. Seolleongtang (설렁탕), Seoul(서울)


 

 

설렁탕은 농업을 존중하는 조선시대 봄의 의식의 일환으로 시작되었다.

의식의 일부는 단군(최초의 왕국의 창시자 )에 제물로 소를 도살하고 수프를 만들었다.

조선시대 성종은 소고기를 효율적으로 요리하고 백성들이 골고루 많이 먹을수 있도록 명하여 '설렁탕'이 탄생하였다한다.



2. Uijeongbu Budaejjigae (의정부 부대찌개) Gyeonggi Province(경기도)


 

 

 

부대찌개는 말 그대로 "군대에서 비롯된 찌개"

한국전쟁때 배고픈 요리사가 한정된 재료로 창의적으로 개발한 음식이다.

미군부대에서 요리후 남은 음식들 핫도그소시지,스펨,아메리칸치즈에 한국 식재료인 미나리, 떡,라면사리,김치 고추장같은 양념류를 넣고 끓이는 퓨전음식이다.

 

때로는 부대찌개를 "존슨 탕"이라 칭하였는데 이는 미국대통령인 존슨이 한국을 방문했을때 부대찌개 맛을 보고 극찬한데서 비롯되었다.

 

의정부부대찌개는 의정부에 대규모 미군부대가 상주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3. Pocheon Makgeolli (포천 막걸리) Gyeonggi Province(경기도)



 

 

포천막걸리는 한국고유의 탁주로 약간 쌉쌀음, 달착지근하면서 걸죽한 칼라를 띈다.

막걸리의 주요 성분은 물인데 특히 포천지역의 물은 미네랄이 풍부하고 특유의 향이 있다.


4. Chuncheon Dakgalbi and Makguksu (춘천 닭갈비와 막국수), Gangwon Province(강원도)


 

 

강원도와 춘천을 대표하는 음식은 '닭갈비'와 '막국수'이다.

막국수는 메밀국수에 시원한 물김치에 참기름,겨자,식초를 곁들인 메뉴이다.

닭갈비는 닭을 잘게 토막내고 고구마,양배추,갯잎과 양념소스를 합하여 볶아 먹는다.




5. Byeongcheon sundae(병천순대), South Chungcheong Province



 

 

중국의 가장 오래된 요리책인(6세기) "백년명가"에 순대가 소개되어있다.

징기스칸이 군대가 이동중에서 영양분을 섭취하기위해 순대를 휴대했다고 한다.

한국의 여러지역에 순대가 있지만 병천순대는 돼지의 작은창자를 사용하고 색이 검고 부드러우며 촉촉하다.




6. Jeonju Bibimbap (전주 비빔밥) North Jeolla Province


 

 

비빕밥은 지역을 초월한 한국의 가장 대표적인 음식중 하나이다.

각종 채소류와 해산물을 더한 전주비빔밥이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졌다.




7. Daetongbap and Tteokgalbi (담양 대통밥과 떡갈비), South Jeolla Province



 

 

담양은 유명한 대나무산지이며, 대나무 박물관과 대나무 축제가 열리는 지역의 대표적음식으로 대나무속에 밥을 지은것이 대통밥이다. 대나무속에 쌀과 견과류,밤,대추,잣등을 넣어 짓는밥으로 향기와 맛이 뛰어난다.

담양의 대표음식으로 떡갈비는 갈비살을 양념을 더불어 다진후 부드럽게하여 숯불에 굽는데 떡갈비와 대통밥이 어울려 환상적인 맛의 조합을 이룬다.

 

Daetongbap. Fragrant and healthy. And no one has to do the dishes.


 

8. Jeonbokjuk (전복죽) Jeju Island(제주도)


 

 

전복죽은 제주지역에서 쌀을 주축으로 쫄깃한 전복에 참기름을 두른 죽으로 왕들의 진상품이었다.

제주지역에서는 전북죽을 전복의 살뿐아니라 내장까지 넣어 옅푸른색을 띤다.

특히 임산부나 노약자들에 원기보충으로 좋다.




 

9. Masan Agujjim (마산 아구찜), = South Gyeongsang Province(경남)



 

 

이전까지 아귀는 먹기에 적합하지 않고 추하게 여겨졌으나 지금은 아귀찜으로 인기을 얻고 있다.

아귀를 찐다음 콩나물, 미나리, 고추가루, 마늘등 양념에 버물러 맛있는 해물요리로 변신한다.

<한국 대표음식이야기>기록에 의하면 1950년 마산의 오동동의 선술집에서 가난한 어부들이 요리해서 먹기시작했다고 전해진다.


10. Eonyang Bulgogi(언양 불고기), Ulsan(울산)



 

 

언양불고기는 팬에 굽는것이아니라 직화구이로, 한국에서 하나의 고유 브랜드가 되었다.

언양불고기는 본래 2~3일 전에 미리 양념에 재우고 숯불 석쇠에 구워 먹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등심이나 살치살 등의 부위를 얇게 저민 후 간장 양념을 즉석에서 버무려 먹거나 약간의 소금간만 해서 먹기도 한다.



11. Yeongduk Daegejjim (영덕 대게찜), North Gyeongsang Province(경북)




 

 

대게는 스노우그랩의 한국말로써

이 게는 전국적으로 잘 알려져 있고 껍질이 얇고 살이 많으며 맛이 담백하여 구미를 돋우는 명물이다. 대게라는 이름은 그 발이 붙어나간 모양이 대나무의 마디와 같이 이어져 있는 데에서 연유한다.
영덕대게는 영덕군의 영해 대진(大津) 앞바다에서 감포(甘浦) 앞바다에 걸쳐 있는데, 그 가운데에서도 영덕군 일원의 앞바다가 주산지이다. 서식처의 수심은 150∼250m, 수온은 2.3∼10.3℃, 비중등 환경조건이 가장 적합하기 때문이다.

 

 

Updated 1403 GMT (2103 HKT) August 14, 2015

 

 

 

가져온 곳 :
카페 >한국식약연구소
|
글쓴이 : 한국식약연구소| 원글보기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