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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의 전개에서 공간의 충돌로

◆의사결정학

by 21세기 나의조국 2012. 1. 10.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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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의 전개에서 공간의 충돌로

구조론연구소  김동렬슨생  2012.01.09

 

 

 

보다 수준높은 창의를 위해서는 하부구조에서의 평면적 대칭에 그치지 않고 상부구조를 포함한 입체적 대칭구조를 세팅해야 한다. 하부구조의 대칭만 갖출 경우 외부의 에너지원에 의존해야 하므로 발전에 한계가 있다.

 

창의가 단발성으로 끝나고 만다. 상부구조를 갖출 경우 독립적인 에너지원의 확보가 가능하다. 구조가 무수히 복제되어 크게 세력을 형성한다.

 

◎ 하부구조 – 다름, 닮음, 대칭
상부구조 – 대칭, 머리, 세력

 

작품에서 하부구조는 주로 인물들 상호간의 대립관계로 나타나고 상부구조는 그 인물들이 소속한 계급구조, 공간의 바운더리 구조 형태로 나타난다.

 

춘향과 변학도의 갈등이 하부구조면, 춘향이 소속한 평민계급과 변학도가 소속한 양반계급의 갈등은 상부구조다. 드라마는 하부구조에서 촉발되어 감추어진 상부구조의 보이지 않는 손을 찾아내는 형태로 전개된다.

 

창의의 중핵은 에너지다. 하부구조는 에너지의 진행과정을 추적하고 있으며 상부구조는 그 에너지의 발생원인을 추적한다. 드라마는 에너지의 진행과정을 추적하다가 그 에너지의 발생원인을 찾아내는 것으로 완결된다.

 

인물들 간의 갈등관계를 추적하다가 그 인물들이 갈등을 일으키게 된 원인을 그 인물이 존재하는 공간의 바운더리 구조에서 찾아내는 것이다.

 

◎ 인물간에 갈등을 일으키는 대칭구조를 찾은 다음 그 인물이 서식하는 바운더리에서 뇌관 역할을 하는 머리를 찾아라.

 

수준이 낮은 작품은 주로 인물간의 갈등을 통하여 극적 긴장을 조성한다. 며느리와 시어머니가 한 집에 살며 한 남자를 서로 차지하려 하다보니 계에 밀도가 걸려서 스트레스 받았다는 식이다. 이런 식으로는 약하다. 강한 긴장을 걸어주기 위해 출생의 비밀이 어떻고 하며 막장드라마를 써나가지만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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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준이 높은 작품은 그 인물들이 서 있는 공간의 구조에서 긴장을 찾아낸다. 그 사람의 신분과 계급과 정치적 입장이 긴장을 연출한다. 상부구조의 긴장은 한 컷의 이미지만으로도 굉장한 긴장을 줄 수 있다.

 

공간(상부구조-공간의 모순) ->시간(하부구조-인물들의 행동)

 

상부구조에서 형성된 공간의 모순을 하부구조에서 인물들의 시간적 행동으로 풀어내는 것이 사건이다. 하부구조에서 인물의 행동은 ‘네가 이렇게 하면 나는 이렇게 한다’는 대응행동으로 되어 있으며 이때 상대방이 응수하는데 시간이 걸린다. 상대가 장군을 부르면 이쪽이 멍군을 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리며 그 동안 관객은 잠들고 만다.

 

영화 타이타닉 초반부에서 일등칸의 여주인공 로즈와 삼등칸의 남자주인공 잭의 조우과정에 상당한 긴장이 걸린다. 로즈의 약혼자 칼이 잭을 식사에 초대했는데 잭에게는 입고 갈 옷도 없는데다 주위의 귀부인들이 잭의 하층민 신분을 알아보고 훼방을 놓을 수 있기 때문이다.

 

잭은 다시 로즈를 3등칸에서 벌어지는 평민들의 파티로 초대하고 두 인물은 신분의 벽을 넘나든다. 하나의 배에 귀족과 평민, 일등칸과 삼등칸이 공존하며 거기서 공간의 대결이 벌어진다.

 

공간과 공간의 충돌이 영화의 에너지를 펌프질해 올린다. 이후 벌어지는 칼과 잭의 주거니받거니식 대결은 하부구조다. 하부구조의 운동은 상부구조에서 획득된 에너지를 풀어내는 절차일 뿐 영화를 끌고가는 힘은 초반부에서 완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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