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속 선신 명호와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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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신장님(神將)
인간의 집터,일터,그리고 죽은 후의 무덤터를 정해주는 신이다. 지리천문신장이 터를 잡을 때는 산(山),수(水),방위(方位),사람 4가지를 풍수지리설에다 성립시키고 하늘과 하늘의 별자리 위치를 천문학으로 풀이한다. 그러므로 천문신장과 같은 종류의 신이라고 할 수 있다.이러한 신장은 모두가 남자로써 장군처럼 용맹스럽기 때문에 지리천문신에다 장을 붙여 신장 ,신장님이라 부른다.신장님 무신도의 밑그림이다.신장님이 신장칼을 가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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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지리천문신장(1)
인간의 집터,일터,그리고 죽은 후의 무덤터를 정해주는 신이다. 지리천문신장이 터를 잡을 때는 산(山),수(水),방위(方位),사람 4가지를 풍수지리설에다 성립시키고 하늘과 하늘의 별자리 위치를 천문학으로 풀이한다. 그러므로 천문신장과 같은 종류의 신이라고 할 수 있다.지리천문신장은 하늘을 상징하는 산위에서 갓을 쓰고 도포를 입고 오른손에 지팡이와 왼손에는 터를 잡을때 방위를 설정해주는 나침반을 들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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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지리천문신장(2)
정자관을 쓴 지리천문신장이 오른손에 지팡이를 들고 왼손에는 나침반을 들고 서 있다. 오른쪽 부인마마가 자손을 점지해 달라는 상징으로 천주떡(하느님의 떡) 세개를 접시에 들고 서 있다. 지리천문신장이 정해주는 명당터에 따라 그 집 자손의 번창이 좌우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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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천문신장
천문신장은 천문학으로 풀이하여 인간의 여러가지 길흉에 관한 택일을 한다. 지리천문신장과 같은 종류의 신이다. 천문신장이 천문학의 최고경지에 이르고 있다는 것을 뒷편의 서재와 붓통 그리고 글재주로서 그 위엄을 보여주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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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산신(山神)(1)
산신,산할아버지,산신령님,신령님 또는 각도처에 있는 명산의 이름을 붙여 000신령등으로 부른다. 산신은 모두가 호랑이의 변화신인 신선을 그리고 그 옆에 뜨는 신선을 태우고 있는 호랑이가 있다. 신선은 인적이 드문 깊은 산 골짜기를 배경으로하여 근엄스러운 백발노인을 그리고 옆에는 간혹 선녀나 동자가 있어 신선을 시봉하고 있는 모습이다.호랑이는 영험한 동물로써 신으로 그리고 인간으로 변화할 수 있는 재주가 있다. 산신령이 들고 있는 죽순은 남성을 상징하고 산삼과 불사약이 든 조롱박은 인간의 죽음을 회생시킬 수 있는 마력을 지니고 있다. 주로 산신은 남자이지만 때로 여자이기도 하는데 예로 계룡산의 산신은 여산신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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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산신(山神)(2)
산신은 음양에 있어서 양의 의미인데 주로 붉은색의 도포를 입고 있고 반면에 호랑이는 음의 의미로써 붉은색보다 얕은색으로 그려져 있다. 가끔 신선이 들고 있는 부채느 천하를 내려다 볼때 쓰여진다. 산신은 마을과 인간을 지키는 수호신으로 모셔지며 무당의 마음을 신선처럼 깨끗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선녀가 아기를 점지하는 상징으로써 영지버섯을 들고 있으며 산신은 불사약이 든 조롱박을 들고 있다. 산신뒤에는 달이 가갑게 그려져 있는데 그 뜻은 산신이 달과 아주 가까운 위치에 있다는 의미로써 즉 지상으로부터 아주 높고 먼곳에 있다는 의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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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산신(山神)(3)
산신은 강신무당이면 누구나 모시는 신으로써 영험하기도 하지만 신선하고 깨끗한 신으로써 무당이 무의식을 하는데 있어 청결하고 맑은 정기를 주는 신이다. 주로 굿을 할 때 맨 처음으로 산신을 청하는데 그것은 굿이 진행되는 모든 굿을 깨끗하게 치룰 수 있도록하기 위한 의미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다른 신들보다 영험을 많이 주는 신이므로 보다 영험을 빨리 받고자 함이다. 산신의 오른손에 여성상징의 영지버섯이 들려져 있는데 이는 여성이 아기를 점지하기 때문이다. 왼손에는 죽음을 회생시키는 산삼이 들려져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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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산신(山神)(4)
산신이 오른손에 죽음을 회생시키는 산삼을 왼손에는 천하를 다스 릴때 사용하는 부채를 들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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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산신(山神)(5)
산신의 오른손에 여성상징의 영지버섯을 들고 있는데 이는 여성이 아기를 점지하기 때문이다.왼손에 죽음을 회생시키는 산삼이 들려져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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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산신(山神)(6)
산신을 모실때는 오른손에 99상쇠방울을 들고 왼손에는 성수부채를 들며 붉은색으로 만든 상산맞이 거리의 무복을 입고 산신모자를 쓴다. 이렇게 해서 불러모신 산신에게 영험함을 청할 때는 동서사방의 길을 열어 그 길위에다 신의 제자 이름 석자 놓아주고 또한 부모님,동기간,자손들,신애기의 명쇠복쇠를 열어달고 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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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칠성(6)
칠성제석님이 하강하여 노실 적에는 인간에게 명과 복을 주기 위해 명사리곷과 복사리꽃을 가지러 칠성님 본향인 서천 서역국을 건너가신다.먼길을 가실 적에 옛말씀에 돌다리도 드드려보고 건너라고 하여 두드려보니 돌배는 가라앉고 모래배를 탔더니 모래라고 흩어지고 흙배를 주물러 탔더니 흙이라고 풀어지고 나무배를 지어서 탔더니 나무라고 떠내려 가서 할 수 없이 앵무공작이 넘나드는 주립성립을 쭉 훍어서 배를 지어 버드나무 잎으로 돛을 달고 쌍무지개를 훔쳐타고 서천서역국을 건너가 모래틈 바위틈 가랑잎새를 뒤져서 명사리 복사리꽃을 뿌리채쑥 뽑아다가 인간에게 명과복을 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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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칠성(7)
칠성님은 항시 제석님과 같이 다니시고 같이 행동하신다. 그러므로 무당이 칠성님을 모실 때는 제석님을 같이 불러 들인다. 그러나 그 분들이 계시는 곳은 각각 틀리다. 칠성님은 높은 궁에 그리고 제석님은 얕은 궁에 계시는데 그곳은 서천서역국이다. 월천강에서 날을 고르고 주역성상으로 시를 잡아 생기복덕을 가려낸 날 칠성 제석님이 오시는데 앞바다도 열두바다 뒤바다도 열두바다 이십사강을 건너시고 외무지개 쌍무지개를 타고 구름다리 신선다리 건너서 오신다. 또한 만근들어먼든 괭정소리 천근들어 만든 대바라소리 그리고 아흔아홉 상쇠방울소리를 듣고 오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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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십대왕(十大王)(1)
시왕 또는 시왕님이라고도 한다. 무신도 중에서 인물이 제일 많이 나타나는 그림이다. 십대왕은 인간의 내세를 관장하는 신이다.인간이 죽은 후 내세에 들어가 각자의 선악업을 심판 받고 해당되는 십대왕 앞에가서 그의 죄 댓가를 받는다.죽은자가 죄를 면하기 위해선 사후 일곱차레의 7일이 지나기전 (사후 49일전)에 무당의 진오귀를 통해 용서를 빌면 죄를 면할 수 있다. 만약 49일이 지나도록 진오귀굿을 하지 않으며 죄를 면하지 못하고 결국은 십대왕이 관장하는 지옥으로 가서 많은 고통을 받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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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십대왕(十大王)(2)
대왕이 앞뒤 다섯명씩 두줄로 서 있다. 심판관이 죄인을 심판하여 죄가 없는 자는 극락세계인 연화대로 보내고 죄가 있는자는 뱀으로 몸뚱아리를 묶은 뒤 매달아 놓기도 하고 또는 낫으로 목을 치기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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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십대왕(十大王)(3)
십대왕에게 보내기 위해 심판관들이 죄인을 심판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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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삼불제석(三佛帝釋)(1)
제석대왕은 하늘의 도리천에 살고 있으며 삼불제석은 단군신화에 나오는 환인,환웅,왕검으로써 인간의 제복,수명 그리고 자손생산을 담당하는 신이다.중앙에 앉아 있는 제석님이 연꽃을 들고 있는 그 옆 양쪽에 있는 제석님들은 자손생산을 상징하는 천주떡 3개씩을 받쳐 들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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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삼불제석(三佛帝釋)(2)
제석대왕은 하늘의 도리천에 살고 있으며 삼불제석은 단군신화에 나오는 환인,환웅,왕검으로써 인간의 제복,수명 그리고 자손생산을 담당하는 신이다.중앙에 앉아 있는 제석님이 연꽃을 들고 있는 그 옆 양쪽에 있는 제석님들은 자손생산을 상징하는 천주떡 3개씩을 받쳐 들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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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삼불제석(三佛帝釋)(3)
제석대왕은 하늘의 도리천에 살고 있으며 삼불제석은 단군신화에 나오는 환인,환웅,왕검으로써 인간의 제복,수명 그리고 자손생산을 담당하는 신이다.중앙에 앉아 있는 제석님이 연꽃을 들고 있는 그 옆 양쪽에 있는 제석님들은 자손생산을 상징하는 천주떡 3개씩을 받쳐 들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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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삼불제석(三佛帝釋)(4)
제석대왕은 하늘의 도리천에 살고 있으며 삼불제석은 단군신화에 나오는 환인,환웅,왕검으로써 인간의 제복,수명 그리고 자손생산을 담당하는 신이다.중앙에 앉아 있는 제석님이 연꽃을 들고 있는 그 옆 양쪽에 있는 제석님들은 자손생산을 상징하는 복숭아 3개씩을 받쳐 들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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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팔선녀(八仙女)(1)
팔선녀는 인간을 즐겁게 해주고 부귀영화가 무엇인가를 깨닫게 해주는 신이다. 여덟명의 선녀들이 구름을 타고 있다. 앞줄의 두 선녀는 자손생산을 상징하는 천주떡 3개씩을 접시에 담아 들고 있고, 한명은 불로초 잎을 들고 있으며 또 다른 한명은 선녀 부채를 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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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유목신장(柳木神將)
잡귀를 좋고 인간의 건강을 담당하는 신이다. 신장은 원래 하늘을 관할하는 구천신장, 지상의 동서남북,중앙을 지키는 오방신장, 일년삼백 육십오일을 관장하는 간지신장, 사해용왕을 지키는 사해신장, 다섯곳의 명산에 있는 오악신장등이 있다. 이러한 신장들은 모두 남자로써 장군처럼 용맹스럽다. 유목신장은 잡귀를 쫗을 때 쓰이는 버드나무로 머리관을 만들어 쓰고 병환을 퇴치시키는 신장칼을 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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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성수대감(成守大監)
집안을 지키는 터주신으로써 재앙을 물리치고 집처를 지키는 신이다. 성주 또는 성조대감 이라고도 한다. 성수대감은 새로 집을 짓거나 이사를 했을 때 새 집에 새 성수대감을 모시는 성주맞이 행사를 무당의 서우굿을 통해 한다. 그러나 새집을 지었다고 아무때나 성주를 맞이할 수 없고 집주인의 나이가 27.37.47.57.67 등과 같이 7의 수가 드는 해 음력 10월달에 한다. 갓을 쓴 성수대감이 말을 타고 오른손에 성수꽃을 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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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성수(成守)(1)
성수는 무당의 영험을 담당하느 신이다. 또한 집안의 재앙을 물리치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성수는 여성수,남성수,대신, 대신마누라,성수마누라, 대신할머니,조상대신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성수는 영험한 무당이 죽어서 신으로 모셔진다.남성수는 남자무당(박수)의 죽은 혼이고 여성수는 여자무당의 죽은 혼이 신격화 되는 것이다. 무당은 위대한 신령님을 모시기 때문에 위대한 신을 뜻하는 의미에서 대신이라느 의미를 가지고 있고,그래서 무당들이 점치는 것을 대신점이라고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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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성수(成守)(2)
대신마누라 또는 대신할머니라고 하는 것은 대신이 여자이기 때문에 일컫는 말이고 조상대신은 대신이 무당이면서 동시에 조상으로써 대접을 받기 때문이다.성수는 결구 무당이 죽어서 신이 되었기 때문에 무당이 굿을 할 때 사용하는 성수부채를 손에 들고 왼손에는 99상쇠 방울과 줄바라를 들고 있다. 성수의 옷도 무당들이 입는 옷이고 모자 역시도 무당이 굿할 때 쓰는 화관을 쓰고 있다. 오른쪽에는 장구를 치는 상장구 할머니와 왼족에는 징을 두드리는 징할머니가 있는데 이 역시 굿할 때 필요한 분들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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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대신할머니 (성수3)
성수 뒷편에는 강신무당을 뜻하는 명두가 벽에 걸려 있는데 명두는 명두신의 상징이고 명두신이 있는 무당은 점을 치거나 또는 굿을 할 때 무당 자신의 음성을 내지 않고 애기 목소리나 다른 사람의 목소리를 낸다.대신할머니는 무당의 영험을 담당하는 신이다.대신할머니라고 하는 것은 대신이 여자이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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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대신마누라 (성수4)
대신마누라는 무당의 영험을 담당하는 신이다.또한 집안의 재앙을 물리치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대신마누라는 성수를 말하는 것이다.대신마누라라고 하는 것은 대신이 여자이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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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대신마누라 (성수5)
대신마누라는 무당의 영험을 담당하는 신이다.또한 집안의 재앙을 물리치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대신마누라는 성수를 말하는 것이다.대신마누라라고 하는 것은 대신이 여자이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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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남성수(성수6)
남성수는 무당의 영험을 담당 하는 신이다. 성수는 영험한 무당이 죽어서 신으로 모셔지 는데 여성수,남성수,대신, 대신마누라,성수마누라, 대신할머니,성수마누라,대신 할머니,조상대신등으로 부르기도 한다.남성수는 남자 무당당(박수)의 죽은 혼이 신으로 모셔지는 것이다. 여성수와 남성수의 구분은 성수이 얼굴에 남자를 표시하는 수염을 그려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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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남성수(성수7)
남성수는 무당의 영험을 담당하는 신이다. 성수는 영험한 무당이 죽어서 신으로 모셔지는데 여성수,남성수,대신,대신마누라, 성수마누라,대신할머니, 성수마누라,대신할머니, 조상대신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남성수는 남자 무당당(박수) 의 죽은 혼이 신으로 모셔지는 것이다. 여성수와 남성수의 구분은 성수이 얼굴에 남자를 표시하는 수염을 그려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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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일월도신장(日月都神將)(1)
일상생활을 순리적으로 꾸려나가게 하고 행운을 주는 신이다. 구름을 탄 일월도신장이 해와달을 등지고 오른손에 신장칼을 들고 있고 왼손에는 불로초를 들고 있다. 일월도신장의 일월은 해와달의 의미로써 낮과 밤을 상징하며 도신장이 해와달의 순리적 변화에 힘입어 인간에게 도움ㅇ을 주는 것이다. 도의 의미는 여러개의 무리가 한단위로 묶여 있는 뜻인데 한개인이 아닌 여러사람에게 신의 도움을 주고 있다는 뜻이다.일월도신들은 모두가 남자로써 장군처럼 용맹스럽기 때문에 장을 붙여 신장이라고 부른다. 일월도신장은 상당히 높은 하늘에 께시는 분으로 주로 도움을 주는 신이다. 높은 곳에 있다고 높은 신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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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일월도신장(日月都神將)(2)
일상생활을 순리적으로 꾸려나가게 하고 행운을 주는 신이다.구름을 탄 일월도신장이 해와달을 등지고 오른손에 신장칼을 들고 있고 왼손에는 불로초를 들고 있다.일월도신장의 일월은 해와달의 의미로써 낮과 밤을 상징하며 도신장이 해와달의 순리적 변화에 힘입어 인간에게 도움ㅇ을 주는 것이다. 도의 의미는 여러개의 무리가 한단위로 묶여 있는 뜻인데 한개인이 아닌 여러사람에게 신의 도움을 주고 있다는 뜻이다.일월도신들은 모두가 남자로써 장군처럼 용맹스럽기 때문에 장을 붙여 신장이라고 부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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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일월도신장(日月都神將)(3)
일상생활을 순리적으로 꾸려나가게 하고 행운을 주는 신이다.구름을 탄 일월도신장이 해와달을 등지고 오른손에 신장칼을 들고 있고 왼손에는 불로초를 들고 있다.일월도신장의 일월은 해와달의 의미로써 낮과 밤을 상징하며 도신장이 해와달의 순리적 변화에 힘입어 인간에게 도움ㅇ을 주는 것이다. 도의 의미는 여러개의 무리가 한단위로 묶여 있는 뜻인데 한개인이 아닌 여러사람에게 신의 도움을 주고 있다는 뜻이다.일월도신들은 모두가 남자로써 장군처럼 용맹스럽기 때문에 장을 붙여 신장이라고 부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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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백마장군(白馬將軍)(1)
백말을 타고 하늘과 땅을 자유롭게 왕래하면서 인간을 수호하는 수호신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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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백마장군(白馬將軍)(2)
백말을 타고 하늘과 땅을 자유롭게 왕래하면서 인간을 수호하는 수호신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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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삼토신령 (三土神靈)(1)
세나라의 땅을 삼토라고 하는데 한국,중국,인도의 땅을 말한다. 신의 영험을 가지고 있는 장군들을 신령이라고 부르므로 삼나라의 장군들을 삼토신령이라고 한다.삼토신령은 장군칼을 가지고 다니고 말을 타고 다니면서 무당에게 신성한 영험을 갖게 해주는 신이다.삼토신령은 후토부인이라는 무가가 있는데 후토부인 이라는 뜻은 삼토신령의 부인을 말한다. 삼토신령과 후토부인은 무당이 작두를 탈 때 들어오는 신으로써 무당의 영험을 더해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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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삼토신령 (三土神靈)(2)
세나라의 땅을 삼토라고 하는데 한국,중국,인도의 땅을 말한다. 신의 영험을 가지고 있는 장군들을 신령이라고 부르므로 삼나라의 장군들을 삼토신령이라고 한다.삼토신령은 장군칼을 가지고 다니고 말을 타고 다니면서 무당에게 신성한 영험을 갖게 해주는 신이다.삼토신령은 후토부인이라는 무가가 있는데 후토부인 이라는 뜻은 삼토신령의 부인을 말한다. 삼토신령과 후토부인은 무당이 작두를 탈 때 들어오는 신으로써 무당의 영험을 더해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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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작두신령
무당의 영험을 관장하는 신이다. 작두신령은 작두대신 이라고도 한다. 작두는 소풀이나 짚을 자르는 작두날 두개를 말한다. 무당의 굿에서 작두거리를 할 때 용궁단지(물동이)위헤 쌀상자를 얻어놓고 그위에 작두 두 개를 나란히 고정시킨후 그 작두위에서 무당이 맨발로 춤을 춘다. 작두신령이 작두 두 개를 상징하는 장군칼 두개를 들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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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최일장군(崔一將軍) (1)
무력을 가진 무신(武神)으로 인간을 수호하고 무당의 영험을 관장하는 신이다. 황해도 지방 의 무당들에 의해 최영(崔瑩)장군을 최일장군 이라고 부른다. 그 이유는 최씨가문에 제일가 는 장군이라는 뜻이다. 만신(무당)의 조정은 개성 덕물산(德物山)이라고 한다. 덕물산에는 최영장군을 모시는 최영사(崔瑩詞)가 있었고 무당의 조정이 되는 덕물산에 최영 의 신을 모시는 신당이 있었으므로 무당들 사이에서는 최영장군의 위력이 대단하게 되었고 반면에 최일장군(최영장군)은 강신무당 이라면 누구나 모시는 신이 되었다. 최영(1316-1388)은 고려의 명장으로써 청렴결백한 장군으로써 풍채가 괴걸하고 힘이뛰어 났 었다. 이성계에게 패하고 억울하게 죽은 원혼이 무당들에 의해 신으로 봉안되었다. 최영장군 은 오른손에 장군칼과 등에 활과 화살을 꼽고서 말을 타고 다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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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최일장군(崔一將軍)(2)
최일장군은 인간을 수호하고 무당의 영험을 관장하는 신이다. 최일장군의 본명은 최영(1316-1388) 인데 최일이라고 하는 것은 무당들 사이에서 최씨집안 에 제일가는 존재로 여기기 때문이다. 최영은 고려의 청렴결백한 명장으로써 풍채가 괴걸하 고 힘이 뛰어 났었다. 최영은 이성계에 패하고 억울하게 죽게되자 드의 원혼이 무당들에 의 해 신으로 봉안 되었다. 최영장군은 오른손에 장군칼을 들고 등에 활과 화살을 꼽고서 말 을 타고 다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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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본당장군(本堂將軍)
마을과 인간을 수호하는 신이다 원래 각 마을에는 무당이 굿을 할 수 있는 본당이 있었다. 또한 그 본당에는 그마을을 수호나는 장군님이 있는데, 이 무신도가 바로 그본당에 모셔지 는 본당장군 이다. 말을 탄 장군이 장군칼을 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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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임경업장군(林慶嶪將軍)
무당을 보호하고 인간의 병을 물리치며 또한 마을을 수호하고 풍어를 담당하는 신이기도 하 다.임경업(1594-1646)은 조선중기때 충의와 지조 그리고 용기를 근본으로 삼았던 명장으로 써 후에 억울하게 죽음을 당하였다. 서행란 연평도에서는 임경업사당이 있다. 임경업 장군은 나라를 구하기 위하여 전쟁터를 전전할 때 연평도에 머물레 되었는데,바다 한가운데 식수가 없어 군사들이동요하자 바닷물을 퍼마시게 하였는데 이 물이 바로 담수 (민물)였다는 것이다. 또한 반찬이 떨어지자 가시나무를 바다에 꼿아 놓았는데 조기떼가가 시에 걸려 반찬으로 먹었다는 것이다. 오늘날 서해안의 풍어제 에서는 임경업장군의 신이 불려 들여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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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금이신장(金이神將)
무당의 영험을 담당하고 인간의 생활이 부귀할 수 있도록 하는 신이다. 발음상 그미신장 이라고도 한다. 금이 라는뜻은금으로 만든 칼날을 뜻하는 것인데, 신장이 가지고 있는 칼이 무당에게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무당이 굿을 할 때에는금이신장을 불러들이고 칼춤을 여러 가지의 형태로 구사한 다. 금이신장은 황금역사를 창조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것은 황금과 같은 부귀영화를 말하는것이기도 한다. 그래서 금이신장을 황금역사 금이신장 이라고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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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도감응(都感應)
무당이 섬기는 모든신을 관장하며 만물을 창조하는 신이다.] 도(都)의 의미는 여러개의 무리가 한단위로묶여 있다는 뜻이다. 무당이 굿을 할 때는 맨 먼저 감응거리를 하는데 그것은 굿을 시작하기전 모든신을 차례차 례로 불러들여 놀리기 때문이다.그러므로 초감응 이라고 하기도 한다. 도감응 무신도에 여자만 그려져 있을때는 감응마누라 라고 한다. 신에게 바칠 제물을 사냥하고 동시에 그제물을 신에게 바칠 때 사용하는 삼지창을 부군과 마누라가 서로 잡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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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용태부인(龍態婦人)
기우 또는 풍어를 담당하며 동신(洞神) 으로도 모셔진다. 일명 용신(龍神)이라고도 한다. 용신은동서남북 사해용왕(四海龍王)을 다스려 인간생활에 관계되는 해일,바람,비,구름 등을 관장한다. 용은 하늘로 승천할 수 있는 영험한 동물 이므로하늘에서 내리는 비와 구름을 관장할 수 있다. 용신은 남성과 여성이 있는데 남신은 해일과 바람을, 여신은 비와 구름을 담당한다.여신인 용태부인이큰머리에 족두리와 용비녀를 꼿고 활옷을 입은채 용위에 걸터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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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일월성신(日月星神)
해,달,별의 신으로써 밤과 낮을 관장하는 신이다. 구름을 탄 일월성신이 하얀도포를 입고 왼손에는 해,달,별을 관장할때 사용하는 신선부채를 들고 있다. 양옆에는 애기씨들이 있는데 오른쪽 애기씨는 불로초를 들고있도 왼쪽 애기씨는 자손잉태를 상징하는 천주떡(하느님의떡)을 들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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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제갈공명(諸葛孔明)
인간의 길흉을 점치는 신이다. 글재주가 뛰어나고 도(道)를 통했기 때문에 육갑으로도 인간의 길흉을 알아낸다. 기다란수염에 왕관을 쓰고 오른손에 육갑을 볼 때 사용하는 흰부채를 들었으며 왼손에는 도를 통달한 것을 의미하는 신선부채를 들고 구름을 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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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제갈공명(諸葛孔明)
인간의 길흉을 점치는 신이다. 글재주가 뛰어나고 도(道)를 통했기 때문에 육갑으로도 인간의 길흉을 알아낸다. 기다란수염에 왕관을 쓰고 오른손에 육갑을 볼 때 사용하는 흰부채를 들었으며 왼손에는 도를 통달한 것을 의미하는 신선부채를 들고 구름을 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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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곽곽선생
인간의 길흉을 점치는 신이다.글재주가 뛰어나고 도(道)를 통했기 때문에 육갑으로도 인간의 길흉을 알아 낸다. 기다란수염에 붉은 도포를 입고 육갑을 볼때 사용하는 부채를 오른손에 들고 있다. 인간의 길흉을 꼭꼭 알아 맡쳐내기 때문에 곽곽선생 이라고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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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산도당부군(山都堂 부군 = 부근[府根])
할아버지 남녀간의 성생활을 관장하는 신이다. 일명 부군님 이라고도 한다. 부군의원음은 부근(府根)으로써 남성을 상징하고 자손생산을 의미한다. 마을 인근 산에는 여러명의 인간무리떼를 위해 정성을 드리는 굿당(堂)이 있는데이것을 산도당 또는 부군당 이라고 한다. 산도당에는 부군 할아버지 또는 부군 할머니 등이 모셔져 있다. 이곳 산도당 에는 나무로 깍아서 만든남성 성기를 모셔둔다. 사모관대 차림의 남자가 오른손에 횐부채를 들고 앉아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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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부군(부근=府根)님
남녀간의 성생활을 관장하는 신이다. 일명 삼도당 부군 할아버지 라고도 한다. 부군의 부군의 원음은 부근(府根)으로써남성을 상징하고 자손생산을 의미한다. 마을 인근 산에는 여러명의 인간 무리때를 위해 정성을 드리는 굿당(堂)이 있는데 이것을 산도당 또는 부군당이라고 한다. 부군당에는 부군 할아버지 또는 할머니 등이 모셔져 있다. 이곳 부군당에는 나무로 깍아서 만든 남성 성기를 모셔둔다. 사모관대차림의 남자가 오른손에 흰부채를 들고 앉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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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단군(檀君)
우리나라 창조신 이며 시조신 이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