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인플레이션은 3월 헤드라인 연간 소비자 물가 지수(CPI)가 5%를 기록하면서 계속 냉각되었다. 이는 예상보다 낮은 수치로, 연준이 금리 인상 속도를 늦추거나 심지어 종료할 수 있는 여지를 줄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은 신기루이다.
냉각 추세에도 불구하고 물가 인플레이션은 연준의 목표치를 훨씬 상회하고 있으며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에서 승리가 임박한 것은 아니다.
전월 대비 CPI는 0.1% 상승에 그쳤다. 이는 예상치인 0.2% 증가보다 나은 수치이다. 에너지 가격의 또 다른 큰 폭의 하락은 전반적인 CPI를 낮추는 데 일조했다. 이것은 주류 언론이 나팔을 불었던 숫자였다.
그러나 근원 CPI 수치는 연준이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에서 승리하고 있다는 생각에 약간의 의구심을 불러일으켰다.
변동성이 큰 식품 및 에너지 가격을 제외하면 근원 CPI는 0.4% 상승했다. 지난 12개월 동안 근원 CPI는 5.6% 상승했다.
전체 CPI는 하락했지만 근원 CPI는 최근 몇 달 동안 꾸준히 유지되어 1월에 0.4%, 2월에 0.5%, 3월에 0.4% 상승했다.
주류가 가장 좋아하는 새로운 인플레이션 측정인 식량 및 에너지와 함께 주거 가격을 제거하는 슈퍼코어 인플레이션은 전월 대비 0.2%, 연간 기준으로 3.4% 상승했다.
이 모든 수치가 연준의 2% 인플레이션 목표치를 훨씬 상회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인플레이션은 정부 자료가 제안하는 것보다 더 나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이 CPI는 실제 가격 상승을 과소 평가하는 공식을 사용한다. 1970년대에 사용된 공식에 따르면 CPI는 공식 수치의 두 배에 가깝다.
에너지 가격이 전월 대비 3.5% 하락하고 외식 식품 가격이 하락한 것은 헤드라인 CPI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가격 하락을 기록한 유일한 다른 범주는 중고차와 의료 서비스였다.
피터 쉬프는 트윗에서 CPI가 냉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인플레이션 압력의 징후가 남아 있다고 언급했다.
"투자자들은 과거 CPI 상승률이 다소 낮아졌다고 뒤를 돌아보는 대신 미래를 내다봐야 한다. 최근의 유가 강세와 미국 달러의 약세는 지속적인 인플레이션 문제를 보여주는 동시에 향후 CPI 상승률이 훨씬 더 높아질 것임을 예고한다. 스태그플레이션이 왔다!"
이 보도가 나온 후 시장이 CPI 냉각은 연준이 인플레이션에 대한 승리를 선언하고 금리 인상을 완화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가정하면서 금은 상승을 펼쳤다. 쉬프는 다른 트윗에서 이 문제를 다루었다.
"오늘 아침 20달러 금값 급등의 촉매 3월 CPI가 예상보다 덜 상승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근원 CPI는 여전히 0.4% 급등하여 연간 5% 이상으로 치솟았다. 금값이 상승하는 진짜 이유는 높은 인플레이션이 지속될 것이기 때문이다. 조만간 전년 대비 CPI 상승률이 최고치를 경신할 것이다."
실제로 중앙은행은 실리콘밸리 은행과 시그니처 은행의 파산 이후 인플레이션을 유발하는 것으로 돌아갔다.
연준과 미국 재무부는 은행들이 금리 인상으로 크게 평가절하된 채권을 액면가를 기준으로 담보로 돈을 빌릴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포함하는 구제금융 제도에 돌입했다. 지난달 연준은 대차대조표에 3240억 달러를 추가했다.
이것은 당분간 은행 부문을 안정시킨 것으로 보이지만 제이피 모건 체이스 CEO 제이미 다이먼 은 최근 은행 위기가 끝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리고 이 은행들의 붕괴는 이 경제가 고금리 환경에서 운영될 수 없다는 사실을 드러낸다. 다른 것이 깨지는 것은 시간 문제 일뿐이다. 상업용 부동산에는 이미 문제의 징후가 있다.
이것은 연준을 나쁜 상황에 빠뜨린다. 연준은 경제가 무너지기 전에 가능한 한 빨리 금리를 인하해야 하지만, CPI가 냉각되더라도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에서 승리를 그럴듯하게 주장할 수는 없다. 쉬프가 세 번째 트윗에서 언급했듯이 모든 금리 인상에도 불구하고 돈은 여전히 너무 값싸다.
"연방기금 금리는 여전히 공식 인플레이션율보다 낮고 실제 인플레이션율보다 훨씬 낮다. CPI가 바닥을 쳤을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감안할 때, 연준은 추가 완화를 피하기 위해 금리를 인상해야 할 것이다."
구제 금융은 연준이 인플레이션 싸움의 장을 한두 번 더 계속할 수 있도록 시간을 벌었을 수 있으며, 이 계획은 사실상 화폐 창출로의 복귀와 통화 긴축의 종식이었다. 연준이 3월에 다시 금리를 인상했다고 생각하더라도 그 쇼는 사실상 끝났다.
고약한 진실은 미국 경제가 쉬운 돈에 중독되어 있다는 것이다. 인위적으로 낮은 금리와 양적 완화에 중독되어 있다. 중독자를 금단 증상으로 보내지 않고는 마약을 빼앗을 수 없다.
주간 자료 발표에 붙들리기 쉽지만 기본적 사항들과 더 큰 경제 상황에 계속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실, 연준은 2008년 금융 위기 이후부터 대유행 기간 동안 경제에 수조 달러를 쏟아 부었다. 오늘날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물가 인플레이션은 금전적 부정행위의 징후이다. 연준은 일부 금리 인상과 대차대조표의 완만한 축소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경제에서 수조 달러의 유동성을 끌어내야 한다.
그리고 그럴 수 없다.
그러나 이미 한 긴축은 거품을 터뜨리고 경제적 지진을 일으키기에 충분하다. 우리는 이미 첫 번째 흔들림을 느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