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글리후드·신의탑M·사내맞선·이미테이션 등 웹툰 기반 게임 개발 '속속'
웹툰 원작 팬 게임으로 유입…이용자 상승 효과 기대
2차 창작물 연장 효과…웹툰 IP지배력 노림수
【서울=뉴시스】송종호 기자 = 이번에는 ‘만화 게임’ 전쟁이다. 자존심을 건 양사의 웹툰 시장 주도권 경쟁 무대가 게임 영역으로 확대됐다.
2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네이버와 카카오는 자사 유명 웹툰IP(지적재산)에 기반한 게임을 앞다퉈 제작·출시하고 있다. 인기 웹툰의 캐릭터와 스토리를 가져온 게임은 원작 팬들을 그대로 고객층으로 흡수할 수 장점이 있고, 게임이 흥행할 경우 해당 웹툰IP 팬들을 늘릴 수 있다. 일석이조 효과다. 게임이 영화·드라마에 이은 웹툰 콘텐츠의 새로운 부가가치 수익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셈이다.
카카오가 게임으로 개발 중인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웹툰 이미테이션 대표 이미지 ⓒ 박경란 [사진=카카오엔터테인먼트] *재판매 및 DB 금지
양사는 흥행이 검증된 웹툰 IP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 웹툰 게임화가 발표되면 원작 팬들은 이미 게임이 어떻게 만들어질지 기대감을 나타낸다.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팬들이 가상 플레이를 해보기도 한다. 이 같은 관심은 초기 흥행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실제 카카오에서 인기를 끌었던 웹툰을 기반으로 한 게임 달빛조각사는 사전 예약 300만명을 확보하는 등 돌풍을 일으켰다.
업계 관계자는 “웹툰의 게임 제작은 IP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 가운데 하나”라며 “웹툰 IP를 기반으로 2차 창작물들을 통해 원작 이용자들을 꾸준히 유입할 수 있어 IP 가치의 롱런을 추구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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