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듯 ‘K-웹툰’의 위력이 재조명되면서 넷플릭스 등 플랫폼과 콘텐츠 제작사는 국내 웹툰 업계를 향해 지속적인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D.P’와 ‘지금 우리 학교는’ 등 웹툰 원작의 넷플릭스 드라마 시리즈는 모두 시즌2 제작을 확정 지었으며, 네이버웹툰의 ‘마스크걸’, ‘방과 후 전쟁활동’, ‘금수저’ 등 작품도 드라마화가 진행되고 있다.
2000년대 초반부터 구성되어온 웹툰 산업은 어느새 제2의 전성기를 맞이했다. 빅데이터 전문기업 TDI(티디아이, 대표 이승주)의 분석 플랫폼 데이터드래곤(Data Dragon)을 통해 국내를 대표하는 웹툰 플랫폼 Top 3의 모바일 앱 이용 현황을 조사해봤다.
설치기기수 및 MAU 비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듯 지난 1년간 웹툰 시장에서는 네이버웹툰의 강세가 두드러졌다. 지난해 네이버웹툰의 여러 작품이 넷플릭스 드라마로 제작되면서 화제가 되고, 이에 원작 웹툰으로의 활발한 재유입 등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연령대의 경우 네이버웹툰/카카오웹툰/레진코믹스 모두 20대 설치자의 비율이 높게(각각 49%, 53%, 54%) 나타난 것은 동일했다. 10대 설치자는 레진코믹스(31%)가 가장 많았으며, 네이버웹툰과 카카오웹툰은 각각 21%, 10%로 나타났다. 30대 설치자는 카카오웹툰(26%)이 가장 높았고, 레진코믹스가 가장 적은 비율(11%)을 차지했다. 네이버웹툰의 30대 설치자는 10대 설치자와 비슷한 수준인 20%로 나타났다.
[TDI는 국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TDI 차주헌 매니저 jhcha@tdi9.com]
Copyright ⓒ TDI. All rights reserved.
ⓒ 매일경제 & mk.co.kr,
[MK TECH REVIEW] 카카오 '관심사' 타고 모든 지구인 연결..세계관 확장된 만큼 수익성도 넓어질까 (0) | 2022.06.21 |
---|---|
지난해 한국 특허출원 증가율 선진 5개국 중 2위..5% 늘어 (0) | 2022.06.21 |
결국 '5만전자' 추락..14조 사들인 개미군단 '망연자실' (0) | 2022.06.17 |
경제위기 '태풍'에 K반도체 신화마저 '흔들' (0) | 2022.06.15 |
SK하이닉스 10만원선 깨져..시총 상위 대형주 급락 (0) | 2022.06.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