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Peter Schiff: 인플레이션 정점은 그냥 희망 사항

국제

by 21세기 나의조국 2022. 4. 18. 15:00

본문

Peter Schiff: 인플레이션 정점은 그냥 희망 사항

홍두깨추천 11조회 61022.04.18 06:49
 
 
Peter Schiff: 인플레이션 정점은 그냥 희망 사항
(Peter Schiff: Peak Inflation Is Just Wishful Thinking)
2022년 4월 14일, Schiff Gold
https://schiffgold.com/peters-podcast/peter-schiff-peak-inflation-is-just-wishful-thinking/


예상대로 3월 소비자 물가 지수는 전월 대비 1.2% 그리고 연간 8.5% 상승으로 뜨겁게 나왔다. 그러나 주류는 그 숫자들에서 가느다란 희망을 발견했다. 근원 인플레이션은 예상만큼 그렇게 높지 않았고 우리는 인플레이션 정점에 도달했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이끌었다. 자신의 팟캐스트에서 피터 쉬프는 이것은 그냥 희망사항일 뿐이라고 말했다.


3월 소비자 물가 지수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그에 따른 급등하는 석유의 첫 영향을 반영하였다. 비록 소비자 물가 지수는 예상 의견보다 약간 높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상승 쪽으로 놀라게 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피터는 말하기를 일부 사람들은 그 숫자들이 더 높지 않은 것에 안도를 했다고 하였다. 연간 소비자 물가 지수 상승은 1981년 이후 최대였지만 피터가 환기시킨 것은 이것이 그냥 사과들을 오렌지들에 비교한 것이라는 것이다.


"40년 전 우리는 오늘날과 전혀 다른 소비자 물가 지수를 사용했다. 그리고 내가 말할 수 있는 한 우리는 보통 약 반을 놓치고 있고 우리가 만약 1981년 소비자 물가 지수를 2022년 물가 상승 측정에 사용한다면 우리는 아마도 전년 대비 17% 상승을 볼 것이며 그것은 8.5%의 두 배인 것이다."


변동성 많은 식품과 에너지 물가를 뺀 3월 근원 소비자 물가 지수에 대한 예측은 전월대비 0.5%였다. 그것아 0.3%로 낮게 나왔고 예상 범위 보다 아래였던 것이다.


"그것은 시장들이 우려하는 한 좋은 숫자였는데 근원 소비자 물가 지수가 생각만큼 상승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전년 대비 근원 소비자 물가 지수는 6.5%로 나왔고 예상했던 6.6%보다 조금 나았다.


근원에서 조금 나았던 것이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이 모든 숫자들은 뜨겁게 나왔다고 나는 생각하며 그들이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에 시장은 처음에 안도한 것이다."


그러나 근원 소비자 물가 지수가 예상보다 낮게 나왔어도 0.3%는 여전히 높은 숫자이다. 그것을 연간으로 하면 1년에 3.7%이고 연준 2% 목표의 2배이다.


피터가 지적한 것은 우리가 식품과 에너지를 빼고 인플레이션이 나쁘지 않다는 사실에 여러분이 위안을 얻게 된다면 전년대비 근원 소비자 물가 지수를 보는 것은 말이 안 된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가족들은 식품과 에너지를 뺄 수 없다. 그들은 식품과 에너지 없이 살 수 없다. 식품과 에너지가 전년대비 크게 상승한 때 그것은 변동성이 아니다. 그것은 추세이다. 그리고 여러분이 인플레이션을 계산하고 여러분이 문제를 안고 있는지 여부를 결정할 때 그 추세를 무시할 수 없다. 여러분은 문제를 안고 있는 것이다."


또한 정상적 경제에서 에너지와 식품 가격들이 상승하면서 근원 소비자 물가 지수는 하락하여야 한다. 사람들은 식품과 에너지에 더 많이 지출하면서 그들은 다른 것들에 덜 써야 한다.


"그래서 근원 물가는 식품과 에너지 가격들이 상승하면서 하락하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모든 가격들이 상승하는 이유는 모두들 더 많은 돈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식품과 에너지를 사기 위한 더 많은 돈을 가지고 있고 우리는 다른 모든 것을 사는 더 많은 돈을 가지고 있다. 이 물건을 사기 위한 모든 돈들이 어디에서 오는 것인가? 그것은 연준에서 오고 있다. 연준은 근원과 표제 인플레이션 모두를 만들어 내고 있다. 그것은 푸틴과 코비드가 아니다."


우리는 시장들이 소비자 물가 지수에 불안해 하는 것을 아는데 그 숫자들이 나오기 전날 밤 채권 수익률이 높게 올랐기 때문이다. 채권 거래인들은 뜨거운 소비자 물가 지수를 맞이할 대비를 하고 있었다. 그 숫자가 상대적으로 온건하여- 예상만큼 나쁘지 않아서- 채권 시장은 상승했다."


흥미롭게도 수익률 곡선의 역순은 사라졌다.
'


"이번 수익률 곡선의 비 역순의 심각성은... 채권 시장이 아마도 예상하고 있는 것은 이른바 온화한 숫자들에 근거하여 연준이 사람들 생각만큼 금리를 올리지 않을 것이라고 나는 생각하며 그래서 단기 채권들 곡선은 연준이 금리를 많이 올리지 않을 것이므로 개선을 본 것이다."


연준이 더 빨리 경제를 침체로 밀어 넣을 것이라는 일부 감지도 있을 수 있으며 연준이 높이 금리를 올리지 말아야 한다는 의미이지만 장기 수익률 곡선은 인플레이션이 더 오래 머물 것으로 시장들은 내다본다는 것을 가리키는 듯하다.


시장들이 내다보는 것은 금리들이 2023년에 약 3.25% 부근에서 정점을 이른다는 것이다.


"그런 경우는 없다고 나는 생각하는데 우리가 3.25%에 가기 전에 경제는 침체에 빠지거나 침체에 충분히 가까워서 연준은 금리 인상에서 후퇼 것이라고 나는 생각하기 때문이며 실상 양적 완화로 돌아갈 것이다. 그래서 나는 그 수준으로 우리가 갈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기억할 것은 2018년에 연준은 돌아서서 0으로 되돌아가기 전에 2.5% 위로도 갈 수 없었다는 점이다. 오늘날은 당시보다 경제에 얼마나 많은 부채를 더 가졌는지 감안하면 그리고 지금 얼마나 많은 레버리지를 안고 있는지 감안하면 우리가 2018년에 2.5%를 취할 수 없었다면 우리는 지금 2.55를 취할 수 없는 것으로 보이고 3.25%는 말할 것도 없다. 그리고 연준은 무엇인가 망가지기 전에 연준은 그렇게 높은 금리를 취할 수 없을 것이다."


미국 정부는 3월에 큰 예산 적자를 운영했다. 그것은 예상의 4배이다.


"양적 완화의 지난 날, 불과 며칠 전인데, 재무부는 연준이 1,927억 달러의 대부분을 사주는 데에 의존할 수 있었다. 분명 재무부는 연준이 1,927억 달러의 어느 것도 사는데 의존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연준은 1,927억 달러에다 대차대조표에 있는 가치 없는 국채들을 팔아야 하며 그런 이유로 나는 연준이 양적 축소를 계속할 수 있다고 나는 믿지 않는 이유인데 미국 재무부는 팔아야 할 너무 많은 국채를 안고 있으며 그것을 살 매수자는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다."


피터는 언급하기를 1981년에 소비자 물가 지수가 이렇게 높이 나왔을 때 금리는 20%에서 정점을 이루었다고 했다. 오늘날 금리들은 0.25%이다. 그러면 실질 금리는 6% 넘게 우리는 가졌다. 오늘날 실질 금리는 심하게 마이너스이다.


1981년에 인플레이션이 정점을 만들기 위해 플러스 6.5%를 취했을 때 금리가 -8.25%인 때에 어떻게 인플레이션이 정점인가? 그리고 물론 앞서 내가 말한 것처럼 정확히 물가를 측정하면 우리는 17% 인플레이션이고 그것은 실질 금리 -16.75%를 말하는데 여러분이 마이너스 금리를 그렇게 높게 가질 때 앞으로 인플레이션은 훨씬 더 가속될 듯하다. 인플레이션 시대의 끝 대신에 우리는 이제 시작일 뿐이다... 인플레이션이 정점을 이루었다고 말하는 모든 사람들은 그것이 정점을 이루었다고 희망하기 때문이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