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김근욱 기자 = 엔씨소프트, 넷마블, 카카오, 더블유게임즈가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기록한 상위 52개 모바일 앱 개발사에 이름을 올렸다.
12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 data.ai(구 앱애니)는 '2022년 상위 퍼블리셔 어워드'를 발표하며 매출 기준 상위 52개의 모바일 앱 퍼블리셔를 공개했다.
전 세계 1위는 중국의 최대 게임 유통사인 '텐센트'가 차지했고, 2위는 중국의 게임 개발사 '넷이즈' 3위는 미국의 게임 개발업체 '액티비전 블리자드'가 이름을 올렸다.
이어 Δ플레이릭스 Δ구글 Δ징가 Δ바이트댄스 Δ플레이티카 Δ매치 그룹에 이어 '넷마블'이 10위를 기록했다.
국내 기업으로 10위권에 든 회사는 넷마블이 유일했으며, 엔씨소프트가 22위, 카카오가 41위, 더블유게임즈가 51위에 올랐다.
data.ai의 분석에 따르면 2021년 모바일 사용 상위 10개국 내 소비자들은 평균적으로 하루 깨어있는 시간의 3분에 1에 달하는 4.8시간을 모바일상으로 소비했다. 이는 2019년 대비 30% 성장한 역대 최고 수치다.
전 세계 게이머는 1160억 달러(141조원)를 모바일 게임에 소비하며 전체 앱 스토어 매출 1700억 달러의 68%를 견인했다.
회사 측은 "2021년은 팬데믹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하루 일과가 모바일화되고, 사람 간의 교류 또한 모바일 게임 및 소셜 앱 상으로 안착한 한 해였다"며 "모바일 게임 및 소셜 앱 내 인앱 구매와 프리미엄 콘텐츠 구독이 주류로 자리 잡으며 관련 앱 퍼블리셔의 높은 수익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ukgeun@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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