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 금 투자 방법 장단점 & KRX 거래소를 이용해 금 투자하기(삼성증권)

골드 투자

by 21세기 나의조국 2020. 8. 1. 11:44

본문

금 투자 방법 장단점 & KRX 거래소를 이용해 금 투자하기(삼성증권)

제이 2020. 7. 31. 8:00

 

안녕하세요? 제이입니다.

최근에 금값이 많이 올라서 금 투자에 관심 있는 분들이 많아

제가 투자하고 있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해요.

사실 저는 단순히 코로나 때문에 각국에서 통화를 시장에 풀고 있어

화폐 가치가 떨어지면 안전자산으로 자금이 몰릴 거라는

단순한 생각에서 금 투자를 시작했었어요.

제가 투자를 시작한 몇 개월 전에는 금값이 1g 당 6만원대 후반이었는데

최근에 금값이 많이 올라 8만원을 찍었더라고요. ㅎㅎㅎ

일단 금 투자 방법의 장단점을 먼저 알아보도록 할게요.

금 투자는 크게 현물에 투자는 방법과 금지수나 회사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어요.

 

□ 금현물 투자

1) KRX(한국거래소) 금시장

- 거래 수수료 0.3% 내외, 매매차익세금 비과세, 원화투자로 환율영향없음,

현물 투자지만 별도 금을 보관할 필요없음, 현물 인출 시 부가가치세 10%

2) 금통장(신한은행기준)

- 거래 수수료 매매기준율*0.7%, 매매차익금 15.4%, 환율영향있음,

원금 보장 안됨, 현물 인출 시 부가가치세 10%

3) 골드바

- 거래 수수료 매매기준율*5%, 부과세 10%, 현물 보관 필요

※ 구매한 금액에서 20% 이상 올라야 수익 가능

□ 금지수 or 회사 투자

1) 금ETF

- 국제 금 선물 시세를 추종, 주식처럼 구매 가능, 매매차익금 15.4%, 원금보장안됨

2) 금펀드

- 금광, 채굴 기업에 투자(금 시세와 무관), 매매차익금 15.4%, 원금보장안됨

일단 금ETF나 금펀드는 금 현물에 투자하는건 아니라서 OUT~!

그리고 골드바는 최소 15% 이상을 손해보고 금을 구입하는거라 투자 방법에서 제외했어요.

이제 남은건 금통장, KRX 금시장인데

금통장은 매매차익금 15.4%가 부과되는데다가 환율영향도 있어서,

수수료가 가장 적고 필요 시 현물로도 인출 가능한 KRX 금시장으로 투자처 결정~!!!

KRX 금시장은 한국거래소가 금융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운영하는

금 현물 시장으로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1g 당 금 가격은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Marketdata |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KRX KRX 시장 시장정보 상장공시 시장감시 규정/제도 금융교육 KRX 소개 민원센터 Language Family Site 전체검색 전체 사이트 맵 보기 Marketdata 검색 시장동향 지수 주식 채권 파생 일반상품 ETF/ETN/ELW 해외연계시장 정보 통계 온라인간행물 데이터상품 footer 조절 화면배열 나열뷰 계단뷰 탭뷰 이전 다음 전체닫기 개인정보처리방침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 법적고지 고객서비스헌장 대외업무 패밀리 사이트 본사 : 48400 부산광역시 남구 문현금융로 40(문현동)...

marketdata.krx.co.kr

7/30일자 가격이 78,550원이네요.

제가 처음 투자를 시작했을 때보다 만원이상 올랐네요. ㅎㅎㅎ

일단 KRX 금시장에서 거래를 시작하려면 아래 절차가 필요합니다.

1. KRX 금시장 거래를 할 증권사 선정 (매매수수료 증권사별 상이)

2. KRX 금시장 거래 계좌 개설

3. 증권사 매매 어플을 통해 금 거래 시작

사실 삼성증권의 경우 매매수수료가 0.275%라 저렴한 편도 아니고

계좌 개설도 대면으로만 가능한데,

원래 주식 거래로 삼성증권을 이용하고 있고

회사 건물에 삼성증권 지점이 있어서 관련 문의도 할 겸 지점을 방문해서 계좌 개설 완료~!

뭔가 복잡할 줄 알았는데 막상 해보니 크게 어렵지 않았답니다.

거래는 삼성증권 앱에서 주식 거래하는 것과 비슷한데

삼성증권 앱의 UX가 별로라 살짝 헤매긴 했어요.

기존 거래 어플에서 국내주식 항목을 스크롤해서 제일 아래로 내리며

"금현물" 이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해당 항목 하단에 금현물현재가 조회랑 주문 메뉴가 보여요.

 

수량과 단가를 넣고 매수 버튼을 누르면 체결이 완료됩니다.

 

앱으로 주식 거래를 해보신 분이라면 매수가 어렵지는 않아요.

다만, 전체 수익 현황을 어디서 보는지 몰라서 헤맸는데

"매수" 메뉴 옆에 "잔고"에서 조회가 가능하더라고요. ㅋㅋㅋ

최근 금값 급등으로 현재 전체 수익률이 10% 이상이던데

향후 더 오르거나 급락하더라도 일희일비하지 않고 장기간 투자해볼 생각이랍니다.

[출처] 금 투자 방법 장단점 & KRX 거래소를 이용해 금 투자하기(삼성증권)|작성자 제이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