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지진피해와 원전폭발은 차원이 다르다

자연환경·국방. 통일

by 21세기 나의조국 2011. 3. 17. 13:13

본문

지진피해와 원전폭발은 차원이 다르다

카이사르21 (success****)  2011.03.17 01:44

 

 

일본 상황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모두가 우려하던  최악의 시나리오가 현실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지난 글을 통해  지진 피해로 인한 일본의 불확실성이  해소되는 타이밍을 지켜 보자고 강조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안개가 걷히기는 커녕 한치 앞을 내다 볼 수없는 시계제로 상황이 연출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지진이 발생한 뒤 쓰나미로 도시가 초토화 되는 문제에 포커스가 맞춰졌는데 지금은 원전 폭발로  인한 핵 피폭 문제로  완전히 분위기가 바뀐듯 합니다..


지진피해와 원전 폭발 문제는  차원이 완전히 다릅니다. 지진으로 몇몇 도시가  조금 망가지고  쓰나미로  어촌 도시 한 두개가  초토화 된다고 해도 이것은 어디까지나 외상 입니다. 일본의 경제적 체력으로 봤을 때  원전폭발 문제가 없었다면 적정한 수준에서 피해를 확정짓게 되고  복구하고 재건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오히려 경제회복의 기폭제가 되는 전화위복의  가능성도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상황이 완전히 다른 국면으로 흘러가는 듯 합니다.
축구하다  다리 부러지면 기부스 하고 목발 집고  몇개월 고생하면 말끔하게 치유됩니다.


그러나 몸의 시스템이  망가지는 질병에 걸리면  골골골 거리면서 상당기간  쇠약해 집니다. 지진문제와 원전폭발 문제가 차원이 다른 이유는 원전 폭발로 인한 핵공포는 소비의 주체인 일본인들을 위축하게 만들어  일본의 경제시스템에 심각한 타격을 주기 때문입니다.


사람 몸도 피가 제대로 돌지 않으면  몸 곳곳에 퍼져 있는 모세혈관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지 못해 몸이 축나게 됩니다.
원전폭발로 인한  핵공포가  도쿄를 강타 했고 일본 전역으로 확대될 확률도 상당해 보입니다..
이로인해 일본인들이 공포에 쩔어 있고  엄청나게 위축 될듯 합니다 .
당장 도쿄만 하더라도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 하지 않고 있습니다.


저의 집사람 이모님이  도쿄에 사시는데   전화를 해봤더니  상점에서  쌀과  물을 사기도 힘들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이모부 고향인 후쿠오까에서 쌀을 택배로 붙혔다고 하더군요.


복잡하던 도시는 한산 하고  핵 피폭을 두려워해  모두들 밖으로 나가기 무서워 한다고 합니다.  경제가 활력을 찾으려면 소비를 해줘야  하는데  백화점도 한산하고, 학교도 휴교하고, 물건을 사러가도 팔지도 않고  사람들이 집안에서 숨어만 있으니  경제의 엔진이 식어가는 꼴이 됩니다.


문제는 이것이 일시적인 현상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핵물질이 완전히 사라지기 전까지 상당히 위축 시킬 것 같습니다.. 더욱이  체르노빌 사건에 준하는 최악의 사태로 까지 커지면  일본 전역에서 이런 현상이 생기게 될듯 합니다. 이쯤 되면  외상이 아니라  질병에 걸리는 수준입니다..


얼마전 도쿄를 다녀 왔는데  시부야, 신주쿠, 긴자 그리고 도쿄디즈니까지...  정말 많은 사람들로 북적거리고 활기찬 모습이였습니다. 그들이  돌아다니면서  먹고 마시고 쇼핑하고  얼마나 많은 돈을  써댔겠습니까...


그런데  지금 상황으로 봤을 때  상당기간동안  그런 활력을 찾기 힘들 것 같습니다. 더욱이 핵물질 피해로 인해  특정 지역에 대한 교통제한, 통제, 수 십만의 이재민 등  이 모든 것을 감안하면  경제적 타격은 이루 헤아릴 수 없을 듯 합니다.


일본경제가 위축되면 일본과 교역하는  나라의 기업들에게는 적지 않은 타격을 줄 듯 합니다. 당장  요즘 인기 있다는  막걸리도 덜 팔릴 것이고 일본에서 제법 팔았다던 갤럭시 s  후속 모델인  갤럭시s2가 출시 된다고 해도  핵물질이 휘날리는 거리를 마스크 쓰고 매장까지 달려가서 사는 사람은 많지 않을 듯 합니다. 일본인들의 위축으로 소비가 준다면  생필품을 수출하는 중국 기업도 피해를 볼 것이고 그런 중국과  교역하는 우리나라 기업도 피해를 보겠죠....


신문을 보니 일본의 원전피폭 문제가 우리나라 경제에는 별다른 영향이 없다고 하던데 좀 이해하기 힘든 대목입니다.. 어쩠든 지금 일본의 상황이 생각보다 심각한 것은 분명한 사실이고 , 시차를 두고 우리 경제에도 알게 모르게 많은 영향을 줄듯  합니다. 


물론  악재입니다. .
일단은 더 지켜봐야겠죠..
원전폭발 사태가 일단락 될때까지는 경제적 판단을 하실때 조금은  보수적으로 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
www.successguide.co.kr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