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식혜의 효능

건강의학

by 21세기 나의조국 2011. 1. 7. 11:56

본문

 

식혜의 효능


1.소화촉진
- 식혜는 발효음식으로 장의 운동을 도와 소화를 촉진시켜줍니다.


2.다이어트, 숙취해소
- 식혜는 차가운 체질의 사람은 따뜻하게 해주고 열이 센 체질은 차갑게 해주어 다이어트나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3.유방통치료
- 식혜는 체내 멍울들을 삭히는 효능이 뛰어나 여성의 출산후 겪게 되는 유방통에 좋습니다. 하지만 식혜를 만드느 재료인
엿기름은 젖을 말리는 작용이 있으니 임산부가 많이 먹으면 젖이 줄어듭니다.


4.동맥경화예방
- 식혜에는 식물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동맥경화를 예방해 주고, 혈압을 안정시켜 줍니다.


5.변비치료, 대장암예방
- 식혜에는 식물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변비치료에 좋을뿐 아니라 대장암예방에 좋습니다.

 그냥 달짝지근하고 시원하게 먹는 줄로만 알았던 식혜가 이렇게나 몸에 좋다니..
그래서 엿기름 가루를 사다가 식혜를 만들어봤어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넉넉하게 해서 엿기름을 물에 담궈서 1시간정도 불려주세요.~

《간본 규합총서》에 나오는 식혜 만들기

 

"좋은 쌀을 옥(玉)같이 씻어 시루에 찌되 잘 익히고, 솥뚜껑을 시루 위에 안쳐 놓고 숯불을 많이 담아 위까지 고르게 익혀 항아리에 넣고, 엿기름 가루를 더운물에 담고 한참만에 체에 맑은 물을 받아 그 물을 밥에 잠길만치 넣고 종이로 봉하여 온돌에 두되 가령, 초저녁에 두면 새벽2시경에 내어놓아 익히고, 냉수에 꿀을 섞어 항아리에 붓고, 또 대추.밤.백자.배 등을 넣으면 맛이 산뜻하고 감칠맛 있다. 유자는 온채로 넣으면 향기가 비상하니라."

전통적인 식혜의 옛맛을 내기 위해 우리나라 문헌을 참조해봤는데요.ㅎㅎ
꿀,대추 밤 백자 등.,.재료에 한계를 느껴 그냥 엿기름만 잘 고아내서 만들기로 마음먹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엿기름에서 우러나온 물로 식혜를 만드는 것이니, 1시간 불린 엿기름을 채에 대고 손으로 박박 문질러 주세요.
질금을 채에 데고 꾹꾹 누르면서 짜는데요. 쌀 뜬물 혹은 아침햇살 음료수 색깔이 나올때까지 해주세요
껍질은 꼭 짜서 건져내고 버려주시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진짜 쌀뜬물이 되버렸네요. 허허ㅋ
걸러진 뿌연 물을 밑에 가루들이 잘 가라앉도록 한시간 정도 놔두세요.

밑에 가라앉은 가루는 버려주시고 윗물만 준비해두신 쌀밥 위에 붓고 전기밥솥 보온 클릭!!


3시간 30분 이상 지나니 밥솥에 여기저기 밥알이 뜨기 시작했네요.^-^
개인적으로 가장 흐뭇한 순간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냄비에 옮겨담아 한 20분 정도 팔팔 끓이신 후에 설탕을 넣어서 달달함을 간을 봐 주시고
다시 10분정도 끓여주세요 나중에 식혜가 식으면 단맛이 강해지니 조금 덜 단 정도로 맞춰주시고요
스스로 만들어서 그런지 은은한 향도 느껴지는것 같았습니다.ㅎ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완성된 식혜는 식혀서 냉장고에 넣어서 얼음 동동 띄워서 매우 차갑게 만들어 드심 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