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세계 금융 시장에 3조 달러의 위협 일본에서 다가오고 있다.

국제

by 21세기 나의조국 2023. 4. 6. 13:48

본문

세계 금융 시장에 3조 달러의 위협 일본에서 다가오고 있다.

watercolor추천 2조회 34423.04.05 19:47
 
 
 
 

구로다 하루히코 일본은행 총재는 3조4000억 달러 규모의 일본 현금을 투자 세계에 쏟아부으면서 세계 시장의 흐름을 바꿨다. 이제 우에다 가즈오(Kazuo Ueda)는 자신의 유산을 해체하고 세계 경제에 충격파를 보낼 위험이 있는 흐름 역전의 발판을 마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BOJ의 중대한 리더십 변화를 일주일 남짓 앞두고 투자자들은 국내 저축자들을 처벌하고 해외로 돈의 벽을 보냈던 10년 동안의 초저금리의 불가피한 종말을 대비하고 있습니다. 구로다가 2016년 채권 수익률을 억제하기 위해 조치를 취한 후 탈출이 가속화되어 일본 경제의 3분의 2가 넘는 역외 투자가 산더미처럼 쏟아졌습니다.

 

다른 곳에서 금리 인상이 이미 국제 은행 부문에 충격을 주고 금융 안정을 위협하고 있는 것처럼 세계에서 가장 대담한 간편 화폐 실험을 끝내는 것 외에는 거의 선택의 여지가 없을 수도 있는 우에다 신임 총재 하에서 이 모든 위험이 풀릴 위험이 있습니다. 이해 관계는 엄청납니다. 일본 투자자는 미국 국채의 가장 큰 외국인 보유자이며 브라질 부채에서 유럽 발전소, 미국의 위험한 대출 묶음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차입 비용 증가는 인플레이션과 신용 경색의 새로운 위험에 대처하기 위한 연준의 1년 동안의 캠페인으로 흔들리고 있는 글로벌 채권 시장의 변동을 증폭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BOJ의 긴축 통화 정책은 최근 미국과 유럽의 은행 혼란으로 인해 자국의 대출 기관에 대한 감시를 강화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본의 정책 변화는 "감사하지 않는 추가적인 힘"이며 "모든 G-3 경제는 어떤 식으로든 대차대조표를 줄이고 정책을 긴축할 것"이라고 Jean Boivin 국장은 말했습니다. BlackRock Investment Institute 및 전 캐나다 은행 부총재. "가격을 통제하고 통제력을 느슨하게 하면 도전적이고 지저분해질 수 있습니다. 우리는 다음에 일어날 일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흐름 반전은 이미 진행 중이다. 일본 투자자들은 BOJ가 정책을 정상화할 것이라는 추측으로 국내 수익률이 상승하면서 지난해 기록적인 양의 해외 부채를 매각했습니다.

 

 

구로다는 지난 12월 중앙은행의 수익률 통제를 약간 완화하면서 불에 연료를 더했습니다. 불과 몇 시간 만에 일본 국채가 폭락하고 엔화가 치솟아 국채에서 호주 달러까지 모든 것을 뒤흔들었습니다.

 

 

세계 최대 상장 헤지펀드인 맨그룹(Man Group)의 계열사인 맨GLG(Man GLG)의 포트폴리오 매니저 제프리 애서튼(Jeffrey Atherton)은 "이미 그 돈이 일본으로 다시 송금되는 것을 목격했다"고 말했다. 지난 1년 동안 동종 기업의 약 94%를 제치고 일본 CoreAlpha 주식 펀드를 운영하는 Atherton은 "그들이 돈을 본국으로 가져오고 외환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 것이 논리적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집으로 돌아오다

은행 부문의 격변으로 인해 정책 입안자들이 금융 안정성을 우선시할 수 있다는 전망이 높아지면서 BOJ 정책 변화에 대한 베팅이 최근 며칠 동안 완화되었습니다. 일본 대출 기관의 대차대조표에 대한 투자자 조사가 증가했는데, 이는 여러 미국 지역 은행을 바닥에 깔고 있는 스트레스 중 일부를 반영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입니다.

그러나 시장 참여자들은 긴장이 해소되면 BOJ 조정에 대한 잡담이 재개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BOJ 사상 최초의 학자인 우에다(Ueda)는 올해 말 언젠가 긴축 정책의 속도를 높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중 일부는 금리에 대한 중앙은행의 통제를 더 완화하고 차입 비용을 억제하고 일본의 침체된 경제를 부양하기 위해 고안된 거대한 채권 매입 프로그램을 완화하는 것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중앙 은행 데이터에 따르면 BOJ는 10년 전 구로다 총리가 양적 완화를 시행한 이후 465조 엔(3조 5500억 달러)의 일본 국채를 사들여 국채 시장에서 전례 없는 왜곡을 부채질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지역 펀드는 다른 곳에서 더 나은 수익을 추구하기 위해 해당 기간 동안 206조 엔의 증권을 매각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일본 투자자들이 호주 국채와 네덜란드 채권의 약 10%를 소유할 뿐만 아니라 미국 이외 지역에서 가장 큰 국채 보유자가 될 정도로 지진과도 같았습니다. 그들은 또한 뉴질랜드 증권의 8%와 브라질 부채의 7%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일본 투자자들은 2013년 4월 이후 전 세계 주식에 54조 1천억 엔을 쏟아부었습니다. 일본 투자자들의 주식 보유량은 미국, 네덜란드, 싱가포르, 영국 주식 시장의 1~2%에 해당합니다. 

일본의 초저금리는 지난해 엔화 가치가 32년 만에 최저치로 폭락한 큰 원인이었으며 소득을 추구하는 캐리 트레이더들이 브라질 헤알에서 인도네시아 루피아에 이르는 통화 구매 자금을 조달하기 위한 최고의 옵션이었습니다.

 

 

 

전 영국 정부 장관이자 Goldman Sachs Group Inc.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Jim O'Neill은 Kuroda의 정책에 대해 "거의 확실하게 그것은 엔화의 상당한 하락과 일본 채권 시장의 대규모 기능 장애에 기여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구로다 총리 시절 일어난 일의 대부분은 후임자가 정책 정상화를 추구한다면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역전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통화는 정상화가 불가피하다는 견해에 힘입어 작년 저점에서 후퇴했습니다.

 

Asset Management One Co.의 자금 관리자이자 36년 시장 베테랑인 Akira Takei에 따르면 작년의 역사적인 글로벌 채권 손실에 더해 일본 투자자들이 집으로 몰려들 이유가 더 많아졌습니다. 

 

도쿄에 본사를 둔 Takei는 "일본 채권 투자자들은 지난 1년 동안 상당한 수익률 상승으로 인해 손실을 줄였기 때문에 해외 채권 투자자들 중 많은 사람들이 외국 채권을 보고 싶어하지 않기 때문에 해외에서 좋지 않은 경험을 했다"고 말했다. 4600억 달러를 감독합니다. "그들은 이제 모든 자금을 해외에 투자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국내에 투자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본 최대 기관 투자자 중 하나인 Dai-ichi Life Holdings Inc.의 차기 회장은 미국의 공격적인 금리 인상으로 인해 통화 위험을 헤지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들자 외국 증권에서 국내 채권으로 더 많은 돈을 옮기고 있다고 확인했습니다.

 

확실히, 우에다가 일단 취임하면 배를 흔들 것이라고 내기에 전력을 다할 준비가 된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최근 블룸버그 조사에 따르면 BOJ 관측통의 41%가 긴축 조치가 6월에 있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는 2월의 26%에서 증가한 수치입니다.  BOJ의 3월 9-10일 회의의 의견 요약은 중앙은행이 인플레이션 목표를 달성하기 전에 정책 피벗을 실행하는 것에 대해 신중함을 유지하고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일본의 인플레이션이 4% 이상으로 가속화되어 4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우에다의 첫 중앙은행 회의는 4월 27~28일 열릴 예정이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연준 부의장을 역임한 Richard Clarida는 수년 동안 "정확한 저격수"인 Kuroda를 알고 미국과 세계 통화 정책에 대한 일본의 영향을 평가한 후 대부분의 사람들보다 더 많은 통찰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퍼시픽 인베스트먼트 매니지먼트(Pacific Investment Management Co.)의 글로벌 경제 고문인 클라리다(Clarida)는 "시장은 우에다 하에서 일드커브 통제가 해체될 것으로 꽤 일찍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의 긴축이 "글로벌 채권의 원동력"은 아니지만 시장에는 "역사적인 순간"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점진적 변화

일부 다른 시장 관찰자들은 BOJ가 경기 부양 프로그램을 롤백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지에 대해 좀 더 온건한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Sumitomo Mitsui Trust Bank Ltd.의 시장 전략가인 Ayako Sera는 인플레이션이 여전히 높고 BOJ가 가까운 시일 내에 금리를 크게 인상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연준이 대규모 금리 인하를 제공할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미일 금리 격차가 어느 정도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녀는 "국경 간 자금 흐름에 대한 영향을 고려할 때 BOJ의 전체 통화 정책 패키지의 조정과 전망을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도쿄에 있는 Mitsubishi UFJ Kokusai Asset Management Co.의 상품 판촉 그룹 차장인 Ryosuke Oshima는 수익률 수준을 흐름 변화의 잠재적 트리거로 보고 있습니다.

 

그는 "10년물 수익률이 1%처럼 금리가 상승할 때 채권형 펀드에 대한 욕구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데이터를 보면 그들이 모든 투자를 갑자기 본국으로 되돌리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2023년 2월 27일 월요일 일본 도쿄의 참의원에서 인준 청문회에 참석하기 위해 도착한 우에다 가즈오 일본은행(BOJ) 총재 지명자. 지난 금요일 임명된 Ueda는 기존 중앙 은행 대본을 고수하면서 안정적인 인플레이션을 생성하고 정책을 정상화하는 마법 같은 해결책에 대해 경고했습니다. 

 

 

36년 시장 베테랑인 Rajeev De Mello와 같은 다른 사람들에게는 Ueda가 조치를 취해야 하는 것은 시간 문제일 가능성이 높으며 그 결과는 전 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GAMA자산운용의 De Mello 자금매니저는 "BOJ가 긴축을 할 것이라는 합의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그들은 가능한 한 빨리 이 정책을 끝내기를 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것은 중앙 은행의 신뢰성에 달려 있으며, 인플레이션 조건이 점점 더 충족되고 있는 것으로 귀결됩니다. 정상화가 일본에 올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