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메타버스가 망한다고요?” 빅테크 기업들은 더 세게 미래에 투자합니다 [CES 2023 엿보기②]

IT·가전·통신·과학

by 21세기 나의조국 2022. 12. 31. 14:04

본문

“메타버스가 망한다고요?” 빅테크 기업들은 더 세게 미래에 투자합니다 [CES 2023 엿보기②]

입력 2022. 12. 31. 10:01
 
 
CES에서 가상현실 체험을 하고 있는 방문객 모습 [게티이미지]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의 차세대 가상현실 헤드셋 ‘플레이스테이션 VR2’ 모습 [소니 홈페이지 캡처]

[헤럴드경제=김지헌 기자] 코로나19 엔데믹(감염병의 풍토병화)에 따른 일상 회복으로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빠르게 식으며 가상 현실 비관론이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내년 1월 초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정보기술) 전시회인 ‘CES 2023’에서는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초연결 신제품들이 대거 공개되며 여전히 무한한 가능성을 제시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CES는 웹3·메타버스가 새로운 전시 주제로 등장하며 이목을 끈다. 웹3는 블록체인 기반의 분산 플랫폼과 대체불가토큰(NFT), 메타버스 같은 탈중앙화 차세대 인터넷 기술을 통칭한다.

 

업계에서는 웹3·메타버스 구현에 있어 하드웨어 고도화가 핵심인 데다 빅테크들이 내년에 본격적으로 시장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과 관련한 신제품이 대거 소개될 것으로 전망했다.

 

대표적으로 게임 콘솔 ‘플레이스테이션’ 시리즈를 만든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는 차세대 가상현실 헤드셋 ‘플레이스테이션 VR2’를 전시한다. 플레이스테이션 VR2는 내년 2월 정식 판매될 예정으로 향후 메타의 퀘스트3, 애플의 ‘리얼리티’ 시리즈 함께 이 분야 시장의 대중화를 이끌 것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일본 전자업체 샤프는 CES 2023에서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구현한 초경량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MD) 기기 프로토타입을 공개한다. 샤프는 가상현실 헤드셋을 직접 만들진 않지만, VR 시장업계 1위 메타의 가장 큰 디스플레이 공급업체로 매달 100만 대 이상의 VR 디스플레이를 생산하고 있다. 대만의 HTC는 퀄컴 스냅드래곤 XR2 1세대 칩을 탑재한 혼합현실(MR) 헤드셋을 공개할 것으로 전망되며, 아우디와 레노버, 캐논 등도 관련 기술을 선보일 계획이다.

 

CES 2023에 참여하는 국내 기업들도 메타버스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그룹 내 ‘미래 먹거리’로 메타버스를 꼽은 롯데정보통신은 자회사 칼리버스와 메타버스 존을 운영한다. 초고화질 VR 촬영 및 그래픽 합성, 리얼타임 렌더링 등 첨단 기술을 적용했다고 이 회사는 설명했다. 증강현실(AR) 광학렌즈 전문 기업 레티널은 이번 CES에서 핀미러 방식을 적용한 스마트 글라스 ‘케플러’를 선보인다.

 

한종희 삼성전자 DX부문장 부회장이 'CES 2022'에서 연설을 하고 있는 모습.[게티이미지]
류재철 LG전자 H&A사업본부장 부사장이 UP가전을 홍보하고 있다[LG전자 제공]

수요 침체에 빠진 가전업계가 ‘기기간 연결성’을 강조하며 반전을 노린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자사의 스마트홈 플랫폼인 ‘스마트싱스’와 ‘LG씽큐’를 앞세워 미래 시장을 선점한다는 구상이다.

한종희 삼성전자 디바이스경험(DX)부문장 부회장은 개막에 앞서 열리는 삼성전자 프레스 콘퍼런스에 대표 연사로 나서 ‘맞춤형 경험으로 여는 초(超)연결 시대’를 제안할 예정이다. LG전자는 이번 CES에서 ‘LG 씽큐 앱’을 활용해 새로운 기능을 업그레이드로 추가할 수 있는 다양한 UP(업)가전을 선보일 예정이다. 업가전은 올 1월 LG전자가 국내 가전시장에 새롭게 내놓은 제품 라인이다.

 

기기간 연결성을 바탕으로 일상을 풍부하게 할 새로운 TV·가전 라인업도 소개된다.

삼성전자는 2023년형 TV로 CES 최고혁신상을 받으며 12년 연속 TV로 최고혁신상을 수상했다.업계에서는 이번에 삼성디스플레이의 77인치 퀀텀닷(QD)-유기발광다이오드(OLED·올레드) 패널을 탑재한 77인치 올레드 TV가 처음 공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출시한 43인치 게이밍 모니터 '오디세이 네오 G7'[삼성전자 제공]
LG 올레드 TV의 CES 2023 최고 혁신상 수상 관련 이미지[LG전자 제공]

LG전자는 내년 올레드 TV 10주년을 맞아 LG 시그니처 올레드 TV 신제품을 공개한다. LG 올레드 TV는 최고 혁신상 2개를 포함해 모두 12개의 혁신상을 받았다. 초당 240장 화면 보여주는 올레드 게이밍 모니터, 2023년형 LG 올레드 TV에 최적화한 사운드바 신제품 등도 소개한다.

삼성전자는 지난 2월 국내에 첫선을 보였던 ‘비스포크 인피니트 라인’을 앞세운다. 비스포크 인피니트 라인은 고급스러운 소재를 적용해 디자인과 내구성을 한층 강화한 프리미엄 주방가전 제품군이다.

 

LG전자는 2016년 초프리미엄 가전 LG 시그니처를 처음 선보인 후 7년 만에 ‘LG 시그니처’ 2세대 라인업을 선보인다. 내년 CES 전시장에 ‘가전, 그 이상의 삶을 경험하다’를 주제로 LG 시그니처존을 마련하고 LG 시그니처 2세대 제품 5종을 처음 내놓는다.

 

raw@heraldcorp.com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