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EU, 美 보복관세 품목 발표..쌀·세탁기 등 3조7천억원 규모

국제· 미국

by 21세기 나의조국 2018. 3. 17. 11:54

본문





EU, 美 보복관세 품목 발표..쌀·세탁기 등 3조7천억원 규모

입력 2018.03.17. 07:59 수정 2018.03.17. 10:45 

 



유럽연합(EU)이 미국의 수입산 철강·알루미늄 관세 부과 조처에 맞서 보복관세 대상 미국산 제품 목록을 발표했다고 16일(현지시간) AP통신 등이 보도했다.


EU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EU를 관세 부과 대상에서 제외하지 않을 시 이 목록에 기반해 미국에 대한 보복관세를 단행하겠다는 입장이다.




"관세 제외 안되면 부과할 것"..'면제 로비' 막판 총력전도

미국과 유럽연합(EU) 무역전쟁(PG) [제작 이태호] 사진합성, 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김수진 기자 = 유럽연합(EU)이 미국의 수입산 철강·알루미늄 관세 부과 조처에 맞서 보복관세 대상 미국산 제품 목록을 발표했다고 16일(현지시간) AP통신 등이 보도했다.


10페이지 분량의 이 리스트에는 쌀, 오렌지 주스, 주방용품, 의류·신발, 세탁기, 섬유, 위스키, 오토바이, 보트, 배터리, 메이크업 제품 등이 포함됐다.


로이터통신은 건설업과 공업, 제조업계에서 널리 사용되는 다수의 금속 제품도 이름을 올렸다고 전했다.

이는 연평균 28억유로(약 3조7천억원) 규모에 해당한다.


EU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EU를 관세 부과 대상에서 제외하지 않을 시 이 목록에 기반해 미국에 대한 보복관세를 단행하겠다는 입장이다.


28개 회원국을 대표해 무역 문제를 논의하는 EU 집행위원회는 각 산업 관계자들에게 관세 조정 대상 목록 중 부정적 영향이 우려되는 품목이 있는지 살펴보고 10일 내 반대 의견을 보고해달라고 말했다.


트럼프 "로스 상무장관이 EU와 관세면제 논의할 것" (워싱턴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펜실베이니아주 문타운십에서 공화당 후보 선거지원 유세를 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철강·알루미늄 '관세 폭탄'으로 무역전쟁 위기가 고조되는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12일 트위터를 통해 "윌버 로스 상무장관이 유럽연합(EU)이 미국을 상대로 사용하는 커다란 관세와 (무역)장벽을 없애는 것에 관해 EU 대표들과 대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ymarshal@yna.co.kr


트럼프 대통령은 이달 초 수입산 철강·알루미늄 제품에 각각 25%, 10%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했으며,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나프타) 회원국인 캐나다, 멕시코와 동맹국인 호주에 대해서는 면제 방침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해당 국가의 수출이 미국 산업을 위협하지 않는다는 확신이 들 경우 역시 관세 면제 대상이 될 수 있다고 한 만큼, 다음 주 관세 명령 발효 전까지 미국의 동맹국을 중심으로 면제 대상국이 추가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EU의 보복관세 부과 추진 방침에 대한 대응방안을 묻자 "우리는 개별국가들과 그러한 담판을 계속하고 있다"면서 "마감일이 될 것으로 믿는 다음 주말까지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샌더스 대변인은 "대통령은 또 여러 개별국가와 작업 중이고, 협력 가능한 국가안보의 분야에서 협상하고 있다. 거기에는 약간의 융통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EU는 보복조처와 별도로 관세 면제를 위한 막판 협상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세실리아 말스트롬 EU 통상담당 집행위원은 지난 10일 브뤼셀에서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무역대표부(USTR) 대표를 만나 EU를 관세 면제 대상국에 포함할 것을 요청한 데 이어, 다음 주에도 윌버 로스 미 상무장관과 만나 협상할 예정이다.

브뤼셀서 라이트하이저 USTR 대표와 협상 중인 말스트롬 EU집행위원(가운데) [AP=연합뉴스]


gogogo@yna.co.kr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