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무정
인간미가 있어야 되고 눈물도 있어야 되고
사랑도 있어야 한다.
그래서 무정한 사람이거든
친구로 삼지말라고 하는 것이다.
인간의 인간다움의 첫째 조건이 인정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곧 원만한 성품을 뜻하는 말인데
프랑스 시인 아벨 보나르도 우정론에서 이상적인
우정의 제1 덕목을 좋은 성품이라 말한바 있다.
둘째: 무례
인간은 유일하게 예의를 아는 동물이다.
공자는 예가 아니거든
보지도 말고 듣지도 말고 말하지도 말라고 했다.
예의가 없으면 인간이 아니라는 뜻이고
따라서 무례한 사람은 상종하지 말라는 뜻이다,
맹자가 사양지심을 예의 근본이라고 말한것을 보면
예의는 사양하는 마음에서 나오는데, 그사양심은
양보해주는 마음이고 속아주고 져주고
관용 해주는 마음이다.
그런 사람이면 공자가 말한바 익자삼우 [益者三友] 라고
할 수 있는데 익자삼우란 사귀어서
자기에게 유익한 벗, 즉 정직한벗, 신의 있는벗,
지식있는 벗을 말한다.
셋째:무식
문학 연구는 인간만의 특권이다.
문학 수준이 있는 사람은 사고 방식이 합리적이고
이해심이 깊고 대개는 인격수준도 높기 때문에
친구 감으로 적격이다.
그러나 그 수준 차이가 많이나면 안되고 비슷해야 한다.
그래서 자기보다 많이 무식해도 안되지만
너무 유식해도 부담이 된다.
보통 무식한 사람을 친구로 삼지 말라는 말은 지적 수준이
유사해야 된다는 뜻으로 한말이다.
넷째: 무도
사람은 동물중에서 유일하게 길을 따라 살아가는 동물이다.
길 중에는 가서는 안되는 길이 있고 되는 길이 있다.
예컨대 공직자가 가야할 길(사명)이 있고
교육자가 가야할 길이 따로 있다.
아버지의 길이 있고 어머니의 길이 있다.
그 길에 충실한 사람을 일러서 도리를 아는 사람이라 하고
사명에 충실한 사람이라 한다.
그 길을 무시하고 제멋대로 살아가는 사람을
무도한 사람이라 하는데 그런 사람이 친구이면 욕이된다.
다섯째: 무능
인간은 창조적 동물이면서 상부상조 할 줄 아는 동물이다.
인생길을 걸어가다 보면 곤란에 처할 때도 있고
위기를 만날때도 있고 궁지에 몰릴 때도 있다.
그럴때 친구를 도와 주려면 인정만으로는 안된다.
능력이 있어야 되고 적극성이 있어야 된다.
그래서 무능한 사람은 친구가 되기에 적합하지 않다.
나는 과연 다섯가지 사귀지 말아야 할
친구 목록의 어느 하나라도
해당 되는바가 없는지 살펴보자.
내가 오무를 초월하여 살아가면
참된 친구가 나를 찾아오게 될것이다.